티스토리 뷰

반응형

설렁탕 유래, 설렁탕 곰탕 차이, 설렁탕 칼로리, 설렁탕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설렁탕 유래는 아주 오래 전 우리와 함께해 왔습니다. 

설렁탕 곰탕 차이는 항상 설렁탕을 먹을 때 궁금한 궁금증이 아닐 수 없죠.

설렁탕 칼로리 역시 국물이 있는 음식이다 보니 다이어트 하시는 분들께 민감한 것일 겁니다.

설렁탕 효능또한 진하게 우려낸 국물을 따뜻하게 마시기 때문에 몸에 다양한 효능을 줄것이라 예상할 수 있습니다.

설렁탕 만들기 역시 집에서 어렵지 않을까 하시지만 의외로 시간과 정성을 들이다 보면 맛있는 설렁탕 만들기를 하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이처럼 설렁탕 유래와 곰탕과의 차이 및 칼로리 정보와 설렁탕 효능, 설렁탕 만드는 법을 간략히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설렁탕 유래는 다음과 같습니다.

설렁탕 유래는 선농제라는 조선시대 제사에서 부터 유래되었다는 설이 있으며, 그 이야기는 크게 두가지가 있습니다.

설렁탕 유래 중 선농제로 부터 유래되었다는 이야기 중 하나는 임금님이 선농단에서 제사를 지낸 뒤 직접 논밭을 갈고 난 후 준비한 가마솥에 쌀과 기장을 넣고 밥을 지은 후 소를 끓여 국으로 만들어 나이 드신분들께 대접했다는 유래입니다.

설렁탕 유래이지만 실제 저런 일들을 했다면 정말 감동받았을 것 같습니다.

설렁탕 유래 중 선농제에서 부터 유래되었다고 하는 다른 이야기는 역시 임금이 선농단에서 제사를 지내고 직접 논을 경작하고 있을 때, 너무 심하게 비바람이 불어 이동을 할 수 없게 되었고 배고픈 나머지 백성들이 가진 소를 잡아서 끓여서 먹었던 것이 설렁탕이라는 유래입니다.

첫번째 설렁탕 유래보다는 다소 감동이 덜한 유래가 아닐까 합니다.


설렁탕 유래 중 다른 이야기는 몽고에서 고기를 끓여서 먹는 조리법이 우리나라에 들어오게 되었고 그것이 설렁탕이 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설렁탕은 흔히 국물이 아주 뽀얗고 맛이 진한것이 특징입니다. 덕분에 설렁탕을 설농탕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설렁탕이 예나 지금이나 서민적인 음식이라서 서울에서는 명물음식으로 대중성을 가졌습니다.

설렁탕집에 흔히 볼 수 있는 여러개의 무쇠솥에 설렁탕을 끓이고 손님이 오면 뚝배기 그릇에 한움큼 담아주는 것이 특징적이죠.

설렁탕과 곰탕은 언뜻 보면 비슷한 것이 아닐까 생각하는 분들 많습니다.

그렇지만 설렁탕과 곰탕은 서로 다른 음식입니다.

설렁탕과 곰탕 차이는 설렁탕은 뼈를 우려서 낸 국물이고, 곰탕은 고기를 우려서 낸 국물입니다.

따라서 설렁탕의 국물 색은 뽀얀 하얀색이고, 곰탕의 국물 색은 투명하면서도 고깃 기름이 있는 색입니다.

설렁탕 효능은 설렁탕에 쓰이는 소의 발인 우족의 연골조직에 있는 콜라겐으로 많은 경단백질을 섭취할 수 있는 것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우족의 콜라겐은 사람의 근육 또는 관절과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와 우리 몸에 있는 면역 기능을 높여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설렁탕은 어린아이나 노인분들께 특히 좋습니다.

설렁탕 효능으로 또 다른것은 설렁탕과 함께 먹는 깍두기에 있습니다.

설렁탕과 함께 먹는 깍두기 국물은 유산균을 풍부하게 가지고 있기 때문에 소화를 많이 돕습니다.

설렁탕과 같이 먹는 파는 소화를 도와주며 해열제의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지친 몸을 땀을 내서 풀어주는 효능을 지니고 있습니다.


설렁탕 칼로리는 1인분에 약 400에서 450kcal 정도 됩니다. 생각보다 많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설렁탕이 주는 다양한 효능을 생각해 보신다면 살찐다고만 여기실 것이 아니라 보양식으로 한번쯤 드시면 좋을 음식입니다.


설렁탕 만드는 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우족과 사골을 씻어 물에 넣고 핏물을 뻅니다.

그리고 채반에 넣고 물기를 빼줍니다.

그리고 우족과 사골을 모두 잠길만큼 물에 넣어 센불에 끓여 10분만 넣고 데칩니다. 잡내를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그런 뒤 사골과 우족, 물(잠길만큼), 마늘, 대파, 생강을 다 넣고 팔팔 약불로 끓입니다. 한 3~4시간 끓이면 됩니다.

설렁탕 끓이는 중 기름은 국자로 잘 걷어 내어야 느끼하지 않습니다.

우족이나 사골은 다 끓이 뒤 따로 빼서 얇게 썰어 한그릇 내오면 설렁탕 만들기 끝입니다.


설렁탕 유래를 알고 설렁탕 만드는 법을 숙지하셔서 맛있는 설렁탕 드시고 설렁탕 효능을 체험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