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나방 종류, 거대나방, 집나방, 나방 퇴치법, 나방 없애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방은 나비와는 다르며 나방 종류또한 엄청 많습니다. 나방의 크기 또한 거대한 거대나방도 있으며 집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집나방도 있습니다.

나방이 바퀴벌레나 개미처럼 인체에 그다지 해를 입히지 않는것 아니냐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나방이 날리는 나방 가루는 피부염을 일으키거나 목의 통증까지 일으킬 수 있는 해로움이 있습니다.

따라서 나방 퇴치법을 통해 집안에 있는 집나방이든 집 근처에 돌아다니는 나방이건, 나방 제거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나방은 영어로 Moth라고 하며 나비과 곤충입니다.

나방은 전세계적으로 약 20십만종의 나방 종류가 서식하고 있습니다. 곤충으로 생각하면 정말 많은 종류를 지닌 것이 바로 나방이 아닐까 합니다.

우리나라의 나방은 그 중 약 1,500종의 나방을 우리가 볼 수 있습니다. 

나방은 나비와 비슷하게 넚직한 날개와 몸과 기관이 비늘로 덮혀있는 곤충입니다.

나방이 지닌 더듬이는 끝으로 갈 수록 가늘어지는 실같은 더듬이를 지니고 있고, 암컷과 수컷 나방의 더듬이 모양은 서로 다릅니다.




나방의 암수 구분을 위해서는 물론 크기도 크기이지만 더듬이 모양을 보고도 판별할 수 있습니다.

나방의 천적은 새, 거미, 박쥐등이 있고 주로 밤에 많이 활동하며 종에 따라서 낮에 활동하는 나방도 있습니다.

간혹 야외에서 활동하다 보면 빛에 달려드는 나방을 볼 수 있는데 이는 빛에 민감하게 반응해 몰려들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나방과 같이 빛에 민감한 곤충을 퇴치하기 위한 도구도 일부러 이런 특성을 지닌 나방에게 빛으로 유인해 퇴치하는 도구도 존재합니다.


나비와 나방 구분방법은 첫 번째로 착지 했을때 날개의 모양을 보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나비는 착지 했을때 날개를 등 위쪽으로 잘 접어 두고, 나방은 바닥에 눞히는 형태로 날개를 폅니다.

두 번째는 활동하는 시간이 다릅니다. 나비는 낮에 주로 활동하고, 나방은 밤에 활동합니다.

세 번째 구분하는 방법은 더듬이의 모양을 보고 구분 가능합니다.

나비는 실처럼 긴 더듬이를 가진 반면, 나방은 깃털모양의 더듬이를 지닙니다.


나방의 생김새는 종류에 따라 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털이 나비에 비해 많이 무성합니다.

나방은 몸도 통통하며, 날개길이가 작게는 4mm에서 크게는 140mm에 이르는 크기를 지닙니다.

나방은 애벌레에서 고치를 만들고 성체 나방이 됩니다. 

우리가 많이 먹는 번데기는 바로 이 나방의 한 종류인 누에나방의 애벌레를 먹는것 입니다.

나방은 일반적으로 나무의 수액을 먹고 살지만 종류에 따라 육식을 하는 나방도 있습니다.


나방 종류로는 산누에나방, 누에나방, 꼬리박각시, 주머니나방, 자나방, 낙타동잎말이나방, 네눈은빛애기자나방, 콩독나방, 제주꼬마나방, 참나무갈고리나방, 감나무잎말이나방, 금빛노랑불나방, 얼룩어린밤나방, 가중나무고치나방, 앞노랑애기자나방, 포도들명나방, 화랑곡나방, 날개물결가지나방, 흰무늬박이뒷날개나방등이 있습니다.


산누에나방은 매우 큰 날개를 지닌 나방으로 군인들에게 그 큰 자태로 인해 많이 유명한 나방입니다.

산누에나방은 누에나방이기 때문에 애벌레가 누에고치를 만들며, 이 누에고치를 가지고 실을 만들 수 있습니다.

산누에나방은 직접 보면 큰 나방이라 당황하실 수 있지만 자세히 보면 상당히 이쁜 나방 중 하나입니다.

그 중 긴꼬리산누에나방은 날개의 색이 에메랄드색이 나서 화려하고 아름다운 외관을 지니고 있습니다.


가중나무고치나방은 우리나라에서 큰 나방의 종류중 3손가락 안에 들 만큼 아주 큰 나방입니다.

가중나무고치나방이 날개를 펴면 평균적으로 약 10cm의 크기를 지니고 있고, 불빛을 만나면 반갑다고 달려드는 통에 상당히 위협감을 느낄 수 있는 나방입니다.


집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집나방의 한 종류는 바로 화랑곡나방입니다.

주로 곡물을 먹고 자라기 때문에 쌀벌레와 같이 볼 수 있는 나방으로 실온에서도 부화 및 성장이 활발히 일어나기 때문에 집안에서는 사시 사철 볼 수 있는 나방입니다.

화랑곡나방은 쌀알 뿐만 아니라 고추나 한약재도 주식으로 먹기 때문에 야외보단 집안에서 잘 볼 수 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나방은 나방이 날아 다니며 뿌리는 가루때문에 다양한 질환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퇴치해야 합니다.

물론 자연에 사는 나방을 모두 제거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집안에 들어온 나방을 퇴치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나방 퇴치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나방 퇴치법은 살충제가 있습니다.

비교적 날개가 큰 나방은 움직이는 경로가 눈에 띄기 때문에 에프킬라와 같은 살충제를 도포해서 퇴치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간단하면서도 효과가 좋은 방법입니다.

그리고 집안에 들어온 나방은 알을 집안에 낳을 수 있기 때문에 나방의 알에 대한 퇴치도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나방이 들어온 창가 틀이나 하수구 구멍과 같은 곳에 뜨거운 물을 부어 청소 하시고, 유충 및 알을 제거해야 합니다.


그리고 시중에서 파는 각종 곤충 포충기를 이용해도 좋습니다.

특히 빛을 내는 포충기는 나방에게 아주 효과적이기 때문에 큰 힘을 들이지 않아도 몰려드는 나방을 관찰하실 수 있을 겁니다.

포충기에 몰려든 나방은 살충제를 뿌려 제거하면 됩니다.


나방 종류를 알고 나방을 효과적으로 퇴치 및 없애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