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밥먹으면 졸린이유, 식곤증 뜻, 식곤증 원인, 식곤증해결, 식곤증예방 방법을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밥먹으면 졸린이유는 그냥 밥을 먹었으니 몸도 따뜻해지고 그래서 식곤증이 밥먹으면 졸린 걸까요?

아니면 밥먹어서 포만감을 느끼는 것이 식곤증 원인이 되는 것일까요?

사계절 상관없이 밥만 먹으면 졸음이 오는 식곤증 원인이 무엇일지 정말 궁금하지 않을수 없습니다.


먼저 밥먹으면 졸리다는 식곤증 뜻에 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식곤증 뜻은 음식물을 섭취한 뒤 몸이 점점 나른해지고 잠이 오는 증상을 의미합니다.

다시 말해서 무언가를 먹고 졸음이 오면 식곤증이 온다 라고 할 수 있는 것입니다.

식곤증은 한문으로 食困症 이라고 하고, 영어로는 Food Coma라고도 합니다.

식곤증 한문을 해석해 보면 음식을 먹고(食) 졸리는(困) 증상(症)이라고 해석할 수 있겠습니다.

보통 식곤증은 점심을 먹고 많이 옵니다. 학교나 회사에서 수업 또는 작업을 하다 보면 침흘리며 졸고있는 내 자신을 볼 수 있습니다.

모두 점심을 맛있게 드시고 식곤증이 오신것 입니다.

물론 가장 좋은 것은 그냥 낮잠을 좀 취하는 것이 좋겠으나 경우에 따라 식곤증이 와도 잠을 잘 수 없는 상황이 더 많을것 입니다.




이렇게 밥먹으면 졸린 식곤증 원인은 어디에 있을까요?

식곤증 원인은 위에 갑자기 음식물이 들어오면 위가 이를 소화시키기 위해 운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그런데 아무래도 우리 장기나 몸이 운동을 하게 되면 혈액순환이 활발히 일어나게 됩니다.

밥먹으면 위만 소화시키기 위해 운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소장, 대장 모두 소화를 시키기위해 대비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소화기관에 혈액이 점점 몰리게 되고 상대적으로 뇌로 가는 혈액의 양이 줄게 됩니다.

뇌는 혈액에 있는 산소를 공급받아야 하는데 산소양이 줄어들게 되니 잠을 청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시 정리하자면 식곤증 원인은 밥먹고 소화기관이 혈액을 가져다써서 뇌로 산소공급이 적게 되니 잠이 온다고 결론내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매번 식사를 하고 식곤증이 온다면 무척이나 괴로운 일이 아닐수 없을 것 입니다.

보통 밥먹으면 졸리지 않는 경우도 있는데, 식곤증은 모든 식사후 오는 증상은 아닙니다.

비교적 많은 음식을 섭취하셨을 때, 즉 과식으로 인해 식곤증이 오는 경우가 더 많기 때문입니다.

식곤증 원인이 소화기관이 혈액을 많이 가져다 쓰기 때문이라면 과식을 했을 때 우리 장기가 소화를 시키기 위한 운동을 더 많이 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식곤증 원인이 단순히 소화를 시키기 위해 운동하기 때문이라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식곤증 원인은 생체 리듬을 유지하기 위한 우리 몸의 현상이라고 보는 학자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이 하루의 길이에 대비해 신체 활동을 조절하기 위해 보통 하루에 한 두번 피곤함을 느끼게 만들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대로 배고프면 잠이 오지 않는 것도 식곤증 원인으로 해석 가능합니다.

배고프다는 것은 소화할 음식물이 없다는 것인데, 이는 소화기관이 운동하지 않는 상태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는 뇌에 많은 혈액이 공급되고 산소도 덕분에 많이 공급되기 때문에 식곤증 원인과 반대로 잠이 오지 않는 각성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계속 굶고 각성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우리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지 못하기 때문에 지양해야 합니다.

나는 뭐 굶고 자시고 잠이 온다면 그냥 잠에 잘 드시는 분들인 겁니다. 축하드립니다.


식곤증이 무서운 이유는 만약 운전중에 잠이 오는 경우와 같이 생명에 위협을 가할 상황에 식곤증이 올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식곤증해결 및 식곤증예방 방법에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식곤증해결, 식곤증예방 방법중 하나는 과식하지 않는 것입니다.

식사량이 많다는 것은 소화기관이 많이 운동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소화기관이 운동하면 혈액이 많이 몰리니 식곤증이 단방에 옵니다.

그러니까 특히 점심은 지나치게 과식하지 마시고, 제 시간에 점심식사를 하시면 식곤증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지나친 탄수화물 섭취도 식곤증을 일으키니 식곤증예방법으로 탄수화물 섭취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두 번째 식곤증해결 및 식곤증예방 방법은 가벼운 낮잠을 취하는 것입니다.

아예 잠들지 않으려도 애써도 식곤증이 오면 버티기 힘듭니다. 

물론 긴장되는 상황은 식곤증을 이길 수 있도록 돕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10분에서 15분 가볍게 눈을 감고 낮잠을 취하는것이 식곤증해결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렇지만 식곤증해결을 위해 너무 오래 낮잠을 자는 것은 오히려 피로감을 불뤄일으킬 수 있으니 자제하세요.


세 번째 식곤증해결, 식곤증예방 방법은 양치질을 하는 것입니다.

치약에는 멘톨이라는 성분이 들어가 있는데 우리로 하여금 개운하고 상쾌한 기분과 정신을 맑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멘톨 성분은 식곤증해결 방법으로 가장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양치질을 하여 식곤증해결을 해 보시는것도 좋은 방법이니 한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양치질 하는 것이 여의치 않은 상황이라면 껌을 씹으셔서 식곤증해결을 해 보세요.

껌을 씹는 행위가 뇌를 자극시켜 잠을 달아나게 할 수 있으니 껌을 통해 식곤증을 날려버리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 식곤증해결 및 식곤증예방법은 산책 또는 스트레칭 하는 방법입니다.

우리 몸의 근육을 운동을 통해 풀어주면 몸에 산소 섭취량을 늘리게 되어 뇌에 산소 공급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그러면 자연스레 식곤증해결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다.

게다가 산책이나 스트레칭은 섭취한 음식을 빠르게 소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니 시도해 보시기 바랍니다.


식곤증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식곤증해결 및 식곤증예방을 하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