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식중독 원인, 식중독 증상 및 식중독 예방, 식중독 치료 방법을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여름철이나 겨울철 철에 가릴것 없이 잘못된 음식을 드셔서 발생할 수 있는 병이 바로 식중독입니다.

특히 음식이 쉽게 상할 수 있는 여름철에는 식중독에 걸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날이 추워졌다고 겨울철에 식중독이 발생되지 않겠지 안심하는 것도 아주 위험한 발상입니다.

식중독은 말 그대로 음식에 인체에 독이 되는 성분에 의해 발생되는 질환으로서 주로 음식에 서식한 미생물이 만든 독소에 의해 걸리기 때문에 계절에 상관없이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겨울철에는 노로바이러스에 의해 식중독에 걸릴 위험이 높기 때문에 음식을 정말 잘 판단해서 드셔야 합니다.


식중독에 걸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우선 식중독이 미생물에 의해 발생된 것인지 아니면 특정 화학물질에 의해서 발생된 식중독인지를 구분해야 합니다.

만약 미생물이 생성한 독에 의해 발생된 식중독이면 세균성, 바이러스성 식중독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세균성 식중독은 다시 독소형 식중독과 감염형 식중독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화학물질에 의해 발생된 식중독은 동물성, 식물성, 곰팡이류 자연독, 인공 화합물에 의한 식중독으로 구분 가능합니다.




세균성 식중독은 세균이 증식할 수 있는 4~60도 사이의 환경에 놓여있는 음식에서 발생될 수 있는 식중독 입니다.

덕분에 4도 밑이나 60도 이상의 음식 온도를 조절하면 당연히 세균성 식중독에서 자유로워질 수 있습니다.

보통 음식을 익혀 먹거나, 당장 먹을 음식이 아닌 것은 냉장, 냉동 보관하라는 이유도 이와 같은 세균성 식중독을 막기 위함입니다.


바이러스성 식중독은 동물이나 식물과 같이 살이있는 세포에 기생해 있는 미생물이 만든 독으로 걸리는 식중독입니다.

물론 현대에는 음식 식자재들이 많이 위생적이고 그 공정과정도 청결하지만 만약 이와 같이 청결하지 못한 공정과정 및 배송과정, 보관 과정에 있는 음식이 아닌 경우 바이러스성 식중독에 걸릴 수 있습니다.

겨울철 자주 발생되는 노로 바이러스 역시 이와 같은 바이러스성 식중독입니다.

노로 바이러스는 영하 20도에서도 생존하는 바이러스이기 때문에 더더욱 조심해야 합니다.

게다가 노로 바이러스는 물을 통해 전염될 수 있고 이차 감염이 아주 흔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음식 식자재를 끓여 먹는것이 좋습니다.

그외의 복어를 통한 식중독과 조개류의 유독성 플랑크톤에 의한 식중독, 버섯독, 감자독, 곰팡이 독에 의한 식중독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시지 중독증으로 통조림과 같은 저장음식에서 식중독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너무 퉁퉁하게 뿔어버린 통조림은 아쉽지만 그냥 쓰레기통에 버리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식중독에 걸렸을 때 증상은 어떠할까요?

보통 세균에 의한 식중독 증상은 설사와 구토, 복통, 발열, 두통, 메스꺼움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 증상은 메스꺼움, 구토, 설사, 발열, 두통을 느끼게 됩니다.

두가지 식중독 원인에 의한 증상은 사실 유사하여 일반적으로 독감으로 여기고 넘어가려는 분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식중독은 감염된 후 보통 하루정도의 잠복기를 가지고 위장염이나 장염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일잔 식중독 증상이 발병하게 되면 설사 및 구토 증상으로 인해 급속한 탈수 증상에 오게 되므로 가까운 병원을 찾아가 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세균에 의한 식중독은 보통 항생제등으로 치료가 가능하지만 바이러스에 의한 치료는 일반적인 치료법을 이용하거나 자연적으로 치료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노로 바이러스에 의한 식중독 역시 별다른 치료 없이 저절로 회복되기를 기다리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물론 급속히 탈수 증상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수분을 공급해주는 부차적 치료도 함께 이뤄진다고 합니다.


식중독을 예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손을 항상 청결히 유지합니다.

비누로 손바닥과 손가락 사이사이를 모두 청결히 닦아줍니다. 손을 닦는 것은 모든 질병을 예방하는 첫번째 단계입니다.

반드시 비누로 박박 닦아 주세요~


두 번째 음식은 보관할 때 반드시 냉장도에 보관하고 음식을 드실때는 뜨겁게 가열하여 드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식중독은 음식을 가열함으로서 예방될 수 있으니 가능하면 가열해 먹을 수 있는 음식을 드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 날음식과 익은 음식은 구분해서 보관합니다.

날음식은 생선이나 육고기 등과 같은 음식 식자재를 의미하고 이와 같은 음식은 사과나 채소와 같은 재료와 따로 구분해 보관해야 합니다.


네 번째 음식을 조리하는 부엌을 깨끗하고 청결하게 유지합니다.

부엌에 있는 바이러스 및 세균이 음식물에 달라붙어 식중독을 유발 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청결을 유지해야 합니다.

음식을 다 먹고 설겆이 바로바로 해주시고, 설겆이 후 싱크대도 깨끗하게 닦아 청결함을 유지해 주시면 식중독으로부터 자유로운 식문화를 즐길 수 있습니다.


식중독은 자칫하다 급속한 탈수증세 때문에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위험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식중독 증상을 보였을 때 가능하면 가까운 가정의학과를 방문해서 진단을 받고 처방받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식중독 원인을 파악하고 예방하여 식중독으로부터 자유로운 식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