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재즈의 역사, 재즈 종류와 재즈 장르 및 재즈 명곡 및 재즈 명반을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음악은 정말 많은 종류와 장르가 있습니다.

그중 재즈는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특징이 있습니다.

사실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아직까지 재즈는 크게 와닿는 음악 장르가 아닐지 모르겠지만 한번 빠져들면 헤어나올 수 없는 음악장르가 바로 재즈입니다.

재즈는 세부적으로 또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신나는 분위기의 재즈도 있으며, 때로는 구슬프거나 차분한 재즈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재주는 악기들의 연주로 많이 이루져 있습니다. 물론 보컬이 있는 재즈곡도 많이 있습니다.

여러분이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재즈 보컬로는 루이 암스트롱이 있습니다.

흑인 특유의 리듬과 굵고 낮은 저음이 아주 특징인 재즈 가수입니다.


재즈는 영어로 Jazz라고 쓰며 19세기말부터 시작되어 20세기 초에 까지 미국의 루이지애나 주 뉴올리언스에서 발생된 음악입니다.

사실 초기 재즈는 어떤 특정한 악보에 틀을 가지고 연주 했던 음악이 아니고 즉흥적으로 연주하는 음악 중 하나였습니다.

지금도 루이지애나 주 뉴올리언즈에는 거리 곳곳 재즈를 연주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재즈의 본고장이니 만큼 축제기간에 거리에서 재즈를 틀어주는 풍경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사실 재즈는 서양의 음악기술과 아프리카계 미국인의 음악이 결합된 대중적인 음악의 한 종류입니다.

덕분에 악기는 우리가 클래식을 들을 때 볼수 있는 악기들을 많이 사용하는데 비해 음악에 당김음이 강하고 부르고 답하는 방식이 있거나 스윙등이 있는 등 많은 차이를 보입니다.

재즈는 기본적으로 미국에서 시작되었기 때문에 미국의 대중음악으로서 술집에서 많이 연주되곤 했습니다.


이와 같이 서양의 악기 기술을 가지고도 클래식과는 다른 음악적 특색을 보이는 이유는 바로 아프리카계 미국인이 연주했기 때문입니다.

이들은 재즈를 통해 고향 아프리카의 특징적 음색을 넣고 그 음악을 토대로 재즈를 탄생하였기 때문입니다.

뉴올리언스에서 특히 재즈가 생길 수 있었던 이유는 인근 항구에 해군기지에 많은 아프리카계 미국인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전쟁이 끝난 뒤 군악대 출신 흑인들이 고향으로 돌아가지 않고 머물면서 재즈를 연주하여 재즈를 더욱 번성하게 하였습니다.


재즈의 형식이나 지금과 같은 스타일을 만든 사람은 바로 여러분이 많이 알고계시는 루이 암스트롱입니다.

덕분에 재즈를 보다 체계적으로  보급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트럼팻을 가지고도 재즈를 집에서 연주할 수 있을 만큼 보편적으로 들을 수 있는 음악이 되기도 했죠.

이후 재즈가 미시시피 강을 끼고 시카고로 퍼져 나가고 여기서 스윙재즈와 같은 춤추고 즐기는 재즈가 번성하게 됩니다.


재즈의 종류 및 장르는 스윙, 비밥, 쿨재즈, 하드밥, 프리 재즈, 퓨전 재즈, 애시드재즈, 누재즈, 컨템퍼러리 재즈, 집시 재즈, 보사노바등이 있습니다.


그 중 스윙은 톡톡 튀고 흥겨운 리듬이 있는 재즈로 많은 사랑을 받았고 스윙을 통해 카운트 베이시, 듀크 엘링턴, 그리고 베니 굿맨과 같은 사람들이 유명해 졌습니다.

보사노바는 새로운 물결이라는 포르투갈어로 삼바와 재즈가 합쳐진 장르입니다.

보통 차분한 성격을 지니고 지적인 가사와 멜로디를 가진 재즈가 바로 보사노바입니다.



재즈 명곡으로는 다음과 같은 곡들이 있습니다.

루이 암스트롱의 "What a wonderful world"와 "La Vie En Rose", Dave Brubeck의 "Take Five",

Miles Davis의 "So What", Ella Fitzgerald의 "For Sentimental Reasons", George Shearing의 "Lullaby Of Birdland", Frank Sinatra의 "My Funny Valentine", Carmen McRae의 "Besame Mucho" 등이 있습니다.

특히 루이 암스크롱과 Frank Sinatra의 곡은 모두 명곡에 명반이니 꼭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재즈에 사용되는 악기는 기본적으로 콘트라베이스와 드럼, 기타와 피아노, 색소폰, 트럼펫, 트럼본, 클라리넷, 비브라폰, 헤먼드 오르간, 그리고 하모니카등을 이용합니다.

놀랍게도 재즈로 인해 펑크나 블루스, 레게, 힙합, 스카, 라틴 소울과 같은 음악 장르가 파생적으로 생성되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놀랍게 유명한 재즈보컬이 있습니다.

바로 나윤선이라는 가수입니다.

나윤선씨는 프랑스 슈발리에 훈장 수훈, 독일 여자보컬리스트 수상 등 다양한 수상 경력과 함께 세계에서 주목받는 재즈 보컬리스트 입니다.

예술성을 유럽 여러 나라에서 인정받아서 프랑스의 샤틀레 극장의 단독 공연 전석 매진의 기염을 토한적이 있는 아주 실력있는 우리나라 재즈 보컬리스트 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나윤선씨의 재즈 음반을 구매할 수 있으니 한번 구매하시어 들어보시는 것도 좋을듯 합니다.


재즈의 역사를 알고 다양한 재즈 종류와 장르를 즐겁게 청취해 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