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곤충 생활탐구

쌀벌레 없애는법 알기

생활백과 2017. 2. 15. 17:35
반응형

쌀벌레 없애는법 알기 바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쌀벌레없애는법은 쌀을 주식으로 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꼭 필요한 방법입니다.


쌀벌레 없애는법이 저장된 쌀창고가 있다면 어디든 발생되고 누구나 한번쯤은 본 벌레라 문제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쌀벌레 없애는법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는 쌀벌레가 우리의 주식인 쌀알을 갉아 먹기 때문으로 우리 식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해충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지금부터 쌀벌레를 없애는법을 보다 확실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쌀벌레는 어떤 벌레이길래 이토록 없애는법에 혈안이 되도록 할까요?


쌀벌레란 벌레는 쌀이 있는 곳에는 늘 잘 생깁니다.


정말 지긋 지긋한 쌀벌레는 날개가 있어서 온 집안을 홀롤롤로 잘 날아다닙니다.


쌀벌레가 그래도 생각보다 비주얼이 그렇게 험악한 벌레가 아니어서 잡는데 무리 없습니다.


그러나 쌀벌레 잡는다고 벽에 붙은 놈을 짓눌러 죽이면 벽지에 시커멓게 쌀벌레 잔여물이 묻어 여러모로 귀찮은 벌레입니다.



쌀벌레는 기본적으로 쌀을 주식으로 기생하여 생기는 모든 벌레를 의미합니다.


쌀을 주식으로 생각하는 것이 비단 인간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쌀벌레에게 일용한 양식인 쌀을 뺏김에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밥 지을때 쌀벌레와 같이 밥을 지으면 쌀벌레와 함께 탄수화물과 단백질을 음미할 수 있으니 더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쌀벌레종류로는 이화명나방, 밀웜, 쌀바구미, 화랑곡나방이 있습니다. 모두 인간의 삶에 이로운것이 없는 해충입니다.


종류 중 화랑곡나방은 쌓거나 보관한 쌀 항아리 또는 쌀 통에서 잘 발견됩니다. 


집안에 홀롤롤로 날아다니는 것도 이 화랑곡나방입니다. 생김새도 작은 나방과 같이 생겼습니다.


쌀을 주로 맛있게 파먹고 고치를 만들어 부화해서 집안을 순찰하며 다니다가 분노한 집주인에게 죽음을 당하는 곤충입니다.


채집을 어떻게 하냐면 그냥 집에서 하면 됩니다. 나갈 필요도 없어요. 참 쉽죠?



쌀벌레 중 쌀바구미는 이와 다르게 사슴벌레처럼 생긴 벌레입니다.


딱정벌레처럼 생긴 쌀바구미는 쌀이나 옥수수, 보리, 밀 등에 기생해서 살고 각 곡물의 낱알속에서 부화합니다.


알에서 깨어나서는 낱알을 먹으며 성충이 되고 집안을 활공하게 됩니다.


쌀알을 맛있게 잡수시기 때문에 반드시 퇴치해야 할 해충입니다.

쌀벌레는 왜 발생 될까요?


쌀벌레는 물론 외부로부터 반입되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옆집에 쌀벌레가 살면 당연히 우리집에도 쌀벌레가 발생될 수 있겠죠.

쌀벌레가 날개가 없는 것도 아니고 날개도 있겠다 여기 저기 돌아다니는 것은 그다지 어려운 일도 아닙니다.

예전처럼 쌀벌레를 잡아먹는 곤충 또는 동물이 많은 것도 아니고 특히 도심에서는 방법이 없죠.

그런데 쌀벌레는 쌀이 담긴 쌀포대에서 유충으로 존재하여 집안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쌀벌레를 외부에서 들어오는것을 어찌 어찌 막는다고 해도 집안에서 자주 볼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뭐 계절 가릴것 없이 자주 볼 수 있는 곤충이 또한 쌀벌레일 것입니다.

그런데 더 웃긴건 새우깡에도 쌀벌레가 들어가서 한번 논란이 된 적 있다고 합니다.

쌀벌레가 그다지 좋아할만한 과자는 아닐듯 싶은데도 어쩌다 보니 공정 과정에서 들어갔었나 봅니다.

이처럼 철저한 공정과정을 지녔다고 해도 우리집에 쌀벌레는 언제든 침입할 수 있는 해충입니다.

쌀벌레 없애는 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쌀벌레없애는법의 가장 중요한 사항은 우리의 주식인 쌀 주변 또는 쌀과 함께 서식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주의해서 퇴치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쌀벌레들이 어둡고, 습하고, 높은 온도가 잘 유지되는 곳을 좋아합니다.


따라서 쌀을 보관할 때 습도, 온도, 빛을 고려해서 보관하면 없앨수 있습니다.


쌀벌레 없애는법 1. 숯을 이용하여 쌀통의 습기를 제거하라.


숲은 집안의 눅눅한 습도를 낮춰주고, 지긋 지긋한 냄새를 제거하는데 아주 좋은 재료입니다.



쌀벌레는 습도가 높은 쌀통을 좋아하기 때문에 가능하면 쌀통 안이나 쌀통 주변에 숯을 두고 습기를 제거하기 바랍니다.


습기 관리가 바로 쌀벌레 없애는법의 시작입니다.


쌀벌레없애는법 2. 매운 고추 및 마늘, 그리고 은행잎 같이 두어라.


쌀벌레가 매운향을 매우 싫어한다고 합니다. 덕분에 마늘이나 매운 고추를 쌀통에 넣어두면 쌀벌레로 부터 안전해 질 수 있습니다.


마늘이나 매운 고추는 가능하면 껍질을 제거하지 않은 상태 그대로를 쌀통에 넣기 바랍니다.


그외에도 캡사이신 성분이 있는 음식 재료를 함께 넣어주면 쌀벌레 퇴치에 탁월한 효과를 봅니다.


은행잎은 모든 곤충들이 싫어하는 살충향이 나옵니다. 바퀴벌레나 그리마도 은행잎을 싫어하죠.


따라서 은행잎은 쌀통 주변에 투척하면 쌀벌레 퇴치에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쌀벌레 없애는법 3. 알코올을 뿌린 솜을 조그마한 통에 넣고 쌀통에 보관하자.


쌀벌레가 알코올 성분에 약해서 성충뿐만 아니라 유충박멸에도 가장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알코올은 함량이 30%가 넘는 술을 이용해도 된다고 하니 한번 이용해 쌀벌레를 없애기 바랍니다.


물론 부작용으로 쌀통의 알코올 냄새가 쩐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쌀벌레 없애는법 4. 쌀 보관을 잘하자.


기본적으로 벌레가 쌀이 있는 곳을 알고 쌀통에 들어갈 수 있는 환경에 노출되어 있기 때문에 쌀벌레가 생깁니다.


물론 쌀이 포장된 상태에서도 쌀벌레가 생길 수 있겠으나, 이또한 쌀 보관을 잘하면 쌀벌레 퇴치법 중 예방법을 실현하게 되는 것입니다.


먼저 패트병 또는 플라스틱 밀폐용기에 쌀을 담아 냉장고와 같은 낮은 온도가 유지되는 곳에 보관합니다.




그리고 물기가 있는 손 또는 그릇으로 쌀을 만져서 쌀에 습도가 생기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특히 패트병의 경우 밀폐를 해두면 다른 용기보다 습기가 덜차서 쌀벌레가 번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쌀이 담긴 내부도 볼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패트병에 쌀을 보관하고 베란다에 패트병을 두면 낮은 온도를 잘 유지할 수 있을 겁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