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돈벌레와 그리마의 차이와 돈벌레의 종류, 돈벌레퇴치, 돈벌레 없애는법 및 돈벌레 잡는법과 돈벌레 물리면 대처방법을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돈벌레라고 하면 일단 다리가 무지하게 많고, 송충이도 아닌것이 빠르긴 엄청 빠른 지네과를 떠올리게 됩니다.

돈벌레라고 해서 돈과 무슨 관련이 있는가 하실지 모르겠지만 실제 그렇다고 하더라도 미관상 상당한 충격을 주는 놈입니다.


돈벌레라고 부르는것이 일반적으로 곤충이라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돈벌레는 결코 "곤충"이 아닙니다. 돈벌레는 "동물" 중에서도 "절지동물"입니다.

일전에 지네도 지네과에 해당하는 동물이라 말씀 드렸습니다만 참 동물이라고 불르는 것조차 거시기 한 면이 많은 돈벌레입니다.

동물이라고 했으니 '벌레'를 붙이는 것도 옳은 표현은 아닙니다.


학술적으로 돈벌레는 그리마라고 부릅니다.

그러니까 그리마 = 돈벌레 입니다.

돈벌레는 지네와 비슷하게 생겼지만 지네는 아닙니다.

아예 분류 조차도 그리마목의 그리마과이기 때문에 전혀 다른 종의 동물이죠.


돈벌레와 지네의 차이점이라고 하면 우선 그리마, 즉 돈벌레는 대체로 사람을 물지 않습니다. 

지네는 사람을 물죠. 우리나라 지네중에는 인체에 무해한 독을 퍼트리는 지네는 없으니 안심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돈벌레는 사실 생긴것이 아주 흉측해서 그렇지 인간에게는 매우 유익한 동물입니다.

인간이 섭취했을때 유익하다는 것은 아니고 인간이 생활하기에 적합하지 않은 곤충들을 박멸시켜주는 고마운 친구라는 면에서 유익한 동물이라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돈벌레는 보통 따뜻한 곳에서 잘 살기 때문에 우리나라 겨울철이 되면 따뜻한 아랫목이 있는 집안으로 기어 들어옵니다.

이처럼 따뜻한 곳을 찾아 가는 이유때문에 돈벌레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합니다.

겨울철에도 집안을 따뜻하게 데울 수 있는 집은 분명 부자집이고, 따뜻한 곳을 찾아가는 돈벌레가 유독 그와 같은 부자집에 자주 출몰하기 때문입니다.

뭐 어찌되었건 날씨가 좀 쌀쌀했을때 집안에 돈벌레가 자주 보이면 살기위해 들어왔다고 보면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발견할 수 있는 그리마, 돈벌레의 종류는 집그리마, 딱정그리마, 고려그리마, 큰집게그리마등이 있습니다.

돈벌레는 일반적으로 숲이나 지붕 밑 동굴에서 잘 살고 있고 습한 곳과 따뜻한 곳을 좋아합니다.

그리고 돈벌레는 보통 인간이 사는 집안에 있으면 안될 바퀴벌레와 바퀴벌레의 알을 맛있게 섭취해 준다고 합니다.

이러니 그리마를 미워할 수 없는 것이죠.

돈벌레는 바퀴벌레 뿐만 아니라 다른 곤충들, 예를 들면 모기나 파리등과 그것들의 알도 맛있게 섭취합니다.

덕분에 해충들이 집안을 집어 삼키는 불상사를 미연에 방지시켜주는 일종의 생태계 균형 보안관이라고나 할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의외로 돈벌레가 겁이 많다고 합니다. 

생긴건 인간도 뜯어 물을듯 생겼으면서 겁이 많아서 사람을 보면 냅다 뛴다고 합니다.

물론 모든 돈벌레라고 다 사람을 피해 다니는 것은 아닙니다.

일부 돈벌레들은 사람을 보면 다리로 공격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도 독이 있는 것은 아니니 걱정하지 마시고요.

물론 아무래도 공격 당한 부위가 부어오를 수 있으니 냉찜질하셔서 붓기를 가라 앉히시고 알레르기와 같은 반응으로 심각한 경우에 이르면 병원을 가세요.

돈벌레는 포유류와 도마뱀 또는 새와 티란툴라와 같은 천적들이 있습니다.


이처럼 돈벌레는 따뜻하고 습기가 있으며 어두운 곳에 잘 출몰합니다.

다시 말해 음습한 곳에 그리마가 많이 서식한다고 볼 수 있겠네요.

그래서 보통 집안에서 많이 발견될 시기는 겨울철 입니다.


돈벌레 퇴치 및 돈벌레 없애는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번째로 집안의 습도를 낮추어 돈벌레가 좋아할 만한 상황을 만들지 않는 것입니다.

흔히 많이 파는 습기제거제나 커피가루를 집안에 구석진곳에 투척해 습기를 제거합니다.

특히 화장실의 하수구 구멍, 싱크대와 세탁기의 하수도 구멍을 집중 공략합니다.

환기도 자주 시켜주시면 최고이고요.


두 번째 돈벌레가 싫어하는 양파를 곳곳에 둡니다.

돈벌레가 양파를 무지 싫어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양파를 썰어서 그리마 출몰하는 곳에 투척합니다.


세 번째는 계피를 활용합니다.

계피는 대부분의 곤충 및 동물들이 싫어하는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은 무지하게 맛있게 잘 먹지만 기타 동물들은 그 향을 감당할 수 없는가 봅니다.

덕분에 우리 돈벌레님도 계피향으로 집안에서 방출시켜 봅시다.


마지막으로 돈벌레가 즉사할 수 있도록 살충용 약을 사용합니다.

살충용 스프레이, 돈벌레 약 모두 잘 통합니다.

그러나 너무 과다한 약 사용은 오히려 인체에 해를 가할 수 있으니 조심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돈벌레에 물렸을땐 앞서 말씀 드린바와 같이 냉찜질을 하시기 바랍니다.

보통 그리마의 독은 그다지 인체에 해를 가할 정도가 아니어서 살짝 따끔하고 말지만 너무 심하게 부어 올랐다는 생각이 들면 병원으로 가시기 바랍니다.

사람에 따라 특정 성분에 알레르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 냉찜질 만으로는 해결이 안납니다.

특히 어린 아기가 돈벌레에 해를 입었을 경우에도 내원해서 증상을 점검받으시기 바랍니다.


돈벌레, 즉 그리마의 종류 및 퇴치, 없애는 법을 통해 집안에 청결을 유지하시고 돈벌레로부터 해방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