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상극 음식,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들에 관해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음식은 우리가 생존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합니다.

물론 살기위해 먹는 음식도 있으나 최근에는 많은 분들이 맛을 느끼기 위해 음식을 먹습니다.

맛을 위해 같이 먹으면 기분 좋아지는 음식 또는 진짜 영양학적으로 도움이 되는 음식들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반대로 같이 먹으면 정말 안되는 상극음식도 존재합니다.

음식을 먹는데 무슨 상극이 있고 좋은 궁합이 있느냐 물어 보실 수 있겠지만 실제로 같이 먹으면 몸에 독이 되는 상극 음식이 있습니다.

그렇다고 상극 음식에 해당하는 각각의 음식이 몸에 해로운 것이 아니라 상극이 되는 음식을 같이 먹으면 좋지 않다는 의미이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가능하면 상극 음식은 피해서 각각 드시는 것이 좋다는 의미이죠.




대표적인 상극 음식들 즉,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는 팥과 설탕입니다. 

팥은 몸에 좋은 성분들이 많이 있지만 설탕이 팥에 있는 사포닌 성분을 파괴하기 때문에 같이 먹으면 좋지 않다고 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단팥죽, 팥빵 또는 팥빙수의 팥들이 실제론 몸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팥을 먹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단팥죽, 팥방, 팥빙수의 팥을 넣지 않고 먹을 수도 없고, 웬만하면 설탕을 뺀 고유의 팥맛에 길들어져야할것 같습니다.


두 번째는 땅콩과 맥주입니다.

맥주한잔 하실때 안주로 땅콩 많이 드실겁니다. 그러나, 땅콩과 맥주는 둘다 차가운 성질을 지니고 있습니다.

따라서 차가운 두 음식을 같이 먹게 되면 소화 운동에 막대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장트러블, 장이 약하실분들 설사를 유발합니다.

변비있으신 분들이 설사 유도하기 위해서 땅콩과 맥주를 같이 드실수 있을텐데, 가능하면 이런짓은 하지 마세요.

변비를 위해 장을 내줄순 없지 않겠습니까?



세 번째는 라면과 콜라입니다.

콜라 좋아하시는 분들은 거의 물대신 콜라를 드시는 분들 많으실겁니다.

먹방같은것 보셔도 물대신 콜라를 드시죠. 그러나 라면과 콜라는 서로 상극입니다.

라면과 콜라를 같이 먹으면 칼슘이 몸에 흡수되는것을 방해합니다.

뿐만 아니라 몸속에 있는 칼슘까지 끌어와서 우리 몸의 뼈와 치아를 약하게 한다고 합니다.

이거 맛을 위해 라면과 콜라를 같이 먹었다가 병원신세 크게 질 판입니다.

가능하면 라면을 드실때 물을 드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는 오이와 무 그리고 당근과 무 입니다.

오이랑 당근은 재료 손질을 하기 위해 썰때 비타민 C를 파괴하는 효소가 생깁니다.

그러나 이 효소가 무에 존재하는 비타민 C도 파괴한다고 합니다.

비타민 섭취를 위해 무를 드시는 분들은 가능하면 당근 쪼는 오이를 같이 드시지 않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다섯 번째는 멸치와 시금치 입니다.

멸치를 넣은 김밥등을 시중에 파는곳을 볼 수 있는데요. 시금치가 함께 들어갔다면 드시지 않는것이 좋을것 같습니다.

시금치는 멸치와 함께 하였을 때 멸치의 칼슘 흡수를 방해한다고 합니다.

시금치와 멸치는 결코 함께 섭취해서 이득이 없으니 가능하면 따로 따로 드시기 바랍니다.


여섯 번째는 달걀과 설탕 입니다.

설탕이 달걀의 아미노산 성분을 파괴하기 때문에 같이 섭취하면 좋지 않은 궁합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먹는 빵은 기본적으로 설탕과 달걀이 함께 들어갔을 텐데 영양학적으로 별 도움이 안될듯 합니다.


일곱 번째는 토마토와 설탕입니다.

설탕이 여러모로 같이 먹는 음식의 영양에 도움을 주지 못하네요.

토마토랑 설탕을 같이 섭취하게 되면 토마토가 지닌 비타민B1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게 됩니다.

예전 생각해서 토마토랑 설탕을 같이 곁들이시는 분들 많으실텐데요. 가능하면 토마토만 드시기 바랍니다.


여덟 번째는 치킨과 맥주입니다.

치맥 많이 드실겁니다. 그러나 치킨과 맥주는 같이 먹으면 안되는 음식입니다.

퓨린이라는 성분이 통풍 유발 및 소화 불량을 일으키는데, 통풍은 치료가 힘든 무서운 질병이니 가급적 같이 드시지 마시는것을 추천합니다.


아홉 번째는 초콜릿과 우유입니다.

우유도 그렇고 초콜릿도 포화지방이 매우 많은것 아시죠?

같이 먹으면 콜레스테 수치를 급격히 증가시키고 성인병을 유발시키는 궁합입니다.

초콜릿을 굳이 드시고 싶으시면 물과 함께 드시기 바랍니다.


열 번째는 빵과 주스입니다.

주스안에 존재하는 산성성분은 전분이 기반이 된 빵의 소화를 방해하게 됩니다.

빵과 주스를 같이 드시면 소화 불량을 일으키거나 소화가 늦게 되니 같이 드시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렇다면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는 생선과 마늘입니다.

생선과 마늘을 함께 먹으면 암 예방에도 도움을 주고 면역력 촉진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생성을 구우실 때 다진 마늘을 얹어 구워보시면 비린내도 가시고 마늘향이 그윽해 지기 때문에 식감을 높일 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마늘과 생선 꼭 같이 드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는 강황과 후추입니다.

강황은 당뇨예방과 같은 장점이 있는데 후추와 함께 먹으면 그 장점이 극대화된다고 합니다.

집에서 카레 드실때 후추를 뿌리셔서 강황의 이점을 극대화하시기 바랍니다.


세 번째는 사과와 포도입니다.

사과는 케르세틴이라는 특정 암을 퇴치하고 기억력을 좋게하며,

사과의 플라보노이드는 포도의 카테킨과 함께 먹으면 혈전 방지 및 심장 건강을 지켜주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기왕 과일 드실때는 사과와 포도를 함께 드시기 바랍니다.


네 번째는 토마토와 브로콜리입니다.

토마토와 브로콜리를 같이 먹으면 전립선암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실제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을 통해 줄어들은 종양 크기를 확인했다고 하니, 믿고 같이 드시기 바랍니다.



같이 먹으면 안되는 상극 음식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을 구분하여 건강한 식습관 가지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