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집거미 퇴치 방법, 집거미 종류 및 집거미줄 제거 방법을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거미는 긴 다리와 하나 이상의 눈을 지닌 생물입니다.

거미의 8개의 다리와 여러개의 눈을 보면 깜짝 놀랄 수 밖에 없죠.

그런데 일반적으로 거미를 곤충이라고 생각 하실 지 모르겠으나, 거미는 동물입니다.

정확히 거미는 절지동물이자 거미류 동물입니다. 생소할거라 생각합니다.

거미의 생김새는 흡사 곤충의 그것과 다르지 않다 생각할 수 있으나 분류적으로 동물로 취급한다고 합니다.

의외로 거미는 곤충과 차이가 많고 오히려 진드기목이나 전갈목, 게벌레목, 장님거미목 등과 유연 관계가 가까움을 알게 되었다고 합니다.

거미에 대해 더 재미있는 이야기를 드리자면, 거미의 조상이 고생대 캄브리아기의 삼엽충이라고 추정하고 있다고 합니다.



거미는 집에 서식하는 집거미든 숲이나 들판에 사는 거미든 상관 없이 약 3만종에 이른다고 합니다.

주로 땅위, 땅속, 나무 위, 건물 안, 동굴 속, 물가, 풀밭등에 서식한다고합니다.

거미의 몸 길이는 물론 종류에 따라 다르겠으나 보통 1~50mm에 다다른다고 합니다.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거미는 땅거미과 1과와 새실접거미아목에비탈거미과를 포함해 총 37과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특이하게 거미과 중 옛실접거미아목의 기무라거미과는 일본에만 존재한다고 합니다.

한국에는 약 600종이 있고, 그중 고유종은 130종에 이른다고 합니다.

고유종이라는 것은 특정 지역에만 분포하는 생물의 종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에 존재하는 집거미 종류 중 하나는 집유령거미가 있습니다.

집유령거미의 몸 길이는 8~10mm라고 합니다. 

머리가슴이 편평하고 원반모양이며 머리가 작고 누르스름한 바탕에 노란빛을 가진 짙은 갈색의 무늬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물론, 집유령거미의 눈은 8개이고 홑눈이 세 줄로 늘어서 있습니다. 징그럽습니다.

집유령거미의 턱은 갈색이고 좌우 시작 부위가 서로 달라 붙어있으며,

작은턱은 세로로 길게 안쪽으로 기울어져있어서 끝이 맞닿는다고 합니다.

집유령거미가 지닌 가슴판의 한가운데는 세로로 짙은 무늬가 있다고 합니다.

배는 긴 달걀모양이고 약간 누르스름한 색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보통 오래된 집과 학교, 도서관, 창고등 구석진 곳에 불규칙한 모양을 지닌 그물을 치고 거꾸로 매달려 산다고 합니다.

특이하게 외부 자극을 받으면 집유령거미의 몸을 떠는 버릇이 있다고 합니다.

더 특이한 것은 알주머니를 입에 물고 다닌다고 합니다. 


또다른 집거미 종류는 한국깔대기거미입니다.

사육시키기도 쉬운 종류의 거미가 한국깔대기거미라고 하네요.

크기는 14~19mm나 된다고 합니다. 상당히 큰 집거미입니다.

3년정도 산다고 하며, 옥내나 바위틈에 살고있다고 합니다.

보통 사무실과 같은 실내에서 거미를 발견하면 많은 경우 한국깔대기거미라고 생각해도 좋을 만큼 많이 서식합니다.

한국깔대기거미의 몸은 긴 도토리모양이고 배아랫면보다 더 어두운 암갈색을 띄고 있습니다.

다리에 존재하는 마디들이 각기 다른 색을 지니고 있는 것도 특징 중 하나입니다.

사람이 사는 집 근처에 있는 돌담이나 벽면 큼에 깔때기 모양의 그물을 치고 산다고 하여 이름도 한국깔대기거미라고 칭하고 있습니다.

한국깔대기거미는 인간이 물려도 큰 해가 없지만 약간 고통이 있을 수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한국깔대기거미는 독이 없기 때문에 거미에 물렸다고 큰 걱정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마지막으로 알려드릴 집거미 종류는 호랑거미입니다.

호랑거미의 몸 길이는 수컷이 5~8mm이고, 암컷이 무려 20~25mm나 된다고 합니다.

보통 초원이나 풀숲, 논밭, 처마 밑에 서식한다고 합니다.

호랑거미는 몸의 있는 무늬가 호랑이의 무늬처럼 검은색과 노란색을 띄고 있습니다.

특히 호랑거미는 제주도와 같은 남부 섬지방에서 아주 흔하게 볼 수 있는 집거미입니다.

호랑거미 독 또한 인체에 해를 입힐 정도가 아니며, 곤충들을 잡아 먹을 때 해를 입힐 수 있을 정도의 경미한 독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호랑거미에 물리셔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면 집거미 퇴치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집거미를 퇴치하면 자연적으로 집거미줄을 제거할 수 있으니 말입니다.


집거미는 특정 냄새에 아주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합니다.

계피 냄새는 거미들이 싫어하는 종류의 향이 나온다고 합니다.

계피를 집안 구석 구석 두시는 것도 집거미 퇴치에 좋은 방법이 될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멘톨 종류의 향도 매우 싫어 한다고 합니다.

거미가 좋아할 만한 집 천장 구석이나 싱크대 밑에 계피를 끓인 물을 뿌려주면 집거미 퇴치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민트향을 지닌 허브로 우려낸 물을 여기 저기 뿌려주어도 집거미 퇴치에 아주 효과가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커피가 거미의 중추신경을 마비시켜 거미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커피는 사람은 참 좋아하지만 거미에게는 치명적인 독과 같은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커피가루를 여기 저기 뿌리거나 커피 원두를 망에 담아서 구석 구석 두시면 집거미 퇴치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본적으로 집거미 퇴치는 사람의 손길이 자주 닿게 만드는 수 밖에 없습니다.

다시 말해 거미줄을 만들 틈을 주지 않는 것입니다.

자주 집안 구석 구석 손이 닿지 않는 곳도 청소를 해주면 집거미 퇴치에 가장 큰 효능을 볼 것입니다.


그러나 집거미와 같은 거미는 인간에게 해를 입히는 동물이 아니라,

오히려 모기, 바퀴벌레, 지네, 날파리, 파리 등 다양한 해충을 잡아 먹는 유익한 동물입니다.

오죽하면 거미를 걸어다니는 농약이라고 하겠습니까?

그래도 같이 사는 것이 불편하다면 집거미가 싫어하는 민트, 계피, 커피향을 뿌리고 집 청소를 자주해 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