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구제역이란 무엇인지 소 돼지 구제역 뜻 증상 의심신고 진단방법 등 구제역의 모든 것을 알려드립니다.


구제역이란 발굽이 갈라진 동물에 감염되는 질병을 뜻 합니다.


구제역 뜻에서도 알 수 있듯이 구제역은 발굽이 갈라진 많은 동물에서 발병됩니다.


구제역동물종류에는 소, 돼지, 양, 염소, 사슴 등 다양한 종류의 동물에서 구제역 발생 가능합니다.


구제역증상은 동물별로 다소 상이하지만 일반적으로 2일에서 14일 정도의 잠복기간을 가집니다.


증상을 대표적인 구제역 가능 동물 중 소, 돼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돼지 구제역 증상은 절거나 기립하지 못하고 잘 움직이지 못합니다.


구제역에 걸린 돼지는 콧등, 혀, 발굽, 피부가 접히는 부분에 물집이 생기며 물집이 터져 피부가 벗겨지기도 합니다.


소 구제역 증상은 체온상승, 식욕부진을 비롯해 우유생산량이 급감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구제역이 발생한 소는 구제역발병 후 24시간 이내 침을 흘리고 혀 등에 물집이 생깁니다.


구제역진단방법은 항원진단법과 항체진단법이 있습니다.


진단법 중 항원진단법은 수포액, 수포 상피조직, 비즙, 타액 등을 검사시료로 해서 검사하는 방법 입니다.


진단법 중 항체진단법은 소 돼지 혈액을 채취해 구제역 바이러스 항체 여부를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구제역 의심신고는 관할지자체와 농림축산검역본부에 가능합니다.



의심신고기관으로 관할지자체 전화번호는 1588-4060 입니다.


의심신고 전화번호 중 농림축산검역본부 전화번호는 1588-9060 입니다.


구제역은 언제 어디서라도 발병될 수 있는 매우 무서운 가축병 입니다.


구제역의심농가와 구제역의심지역은 방문을 삼가해주시길 바랍니다.


구제역농가 소독요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독방법은 소독전 분뇨 사료 등에 대해서는 소독약의 효력을 저하시키므로 깨끗하게 청소해야 합니다.


구제역농가 청소 시 고압 세척기 등을 통해 지붕, 벽, 바닥 순으로 세척, 청소, 건조후 소독을 실시해야 합니다.


증상이 있다고 판단되는 구제역 축사내부에 가축이 있는 경우에는 가축에 소독약제가 닿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하며 소독대상 표면이 소독약이 충분히 있을 정도로 소독제를 뿌려줘야 합니다.


구제역의심농장 내외부 등의 소독 역시 중요합니다.



진단만으로 끝나는게 아니기 때문이죠.


구제역농장 내외부에 있는 장비, 농장 입구 등을 주 1회 이상 소독하며 소독실시기록부에 기록 보관해주세요.


구제역농장에 차량이 출입할 경우에는 반드시 차량 동선 및 통행로 등에 세척 소독이 필요합니다.


구제역예방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축사내외부에 반드시 전용장화를 착용하는 것입니다.


의심신고는 지체없이 하셔야 합니다.


구제역 백신접종 및 백신접종 요령을 준수하는 것 역시 잊지 않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