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버섯종류 중 식용버섯 종류를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식용버섯 종류는 정말 너무도 다양해서 사실 몸에 좋은 버섯과 몸에 해로운 버섯이 구별되어 있을 만큼 다양한 버섯종류가 있습니다.

식용버섯 종류 별 다양한 버섯 효능이 있고 어떤 버섯종류는 인간이 치유하기 함든 병도 고칠 수 있거나 예방할 수 있는 버섯효능또한 지니고 있죠.

식용버섯 종류가 너무나 다양하지만 사실 시중에서 우리가 많이 접하거나 먹는 버섯종류는 다소 한정적이긴 합니다.

그렇지만 식용버섯종류가 다양한 만큼 이런 저런 버섯종류를 한번씩 드셔보시는 것도 좋을것 같은데요.

식용버섯종류마다 조리하는 방법도 다양하고 사용처가 워낙 많으니 이번기회에 버섯종류와 버섯효능을 확인해 보시고 버섯을 즐겨보시는 것은 어떠할까요?


식용버섯 종류를 확인하기 전 주의해야 할 것은 산에 있는 버섯종류라고 해서 모두 몸에 좋을것이다 생각해 함부로 드시면 안된다는 점입니다.

식용버섯종류가 워낙 다양하기도 하고 사실 생김이 비슷한 버섯이 독버섯이거나 버섯종류 중 색이 유달리 이뻐서 드셨다가 독버섯인줄 뒤늦게 알고 병원신세 지시는 분들도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버섯종류를 확실히 숙지하셨다고 하더라도 가능한 산에 자라난 버섯을 함부로 채취해 드시지 마시기 바라겠습니다.

대부분 산에서 쉽게 볼 수 있는 버섯종류는 독버섯이라고 생각하시고 무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여담으로 버섯종류 중 독버섯은 전문가도 감별하기 힘들기 때문에 자신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럼 식용버섯 종류를 하나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식용 버섯종류 1. 가죽밤그물버섯

가죽밤그물버섯은 여름과 가을 사이에 많이 자라나는 식용가능한 식용버섯입니다.

흔히 혼합림이나 활엽수가 많은 숲에서 자생하는 버섯종류인 가죽밤그물버섯은 버섯 갓이 붉은 갈색이고 맛과 향이 뛰어난 버섯입니다.

버섯 살은 연한 노란색이고 공기에 노출되면 푸른색을 띄게되는 특징을 지니고 있는 버섯종류입니다.


식용버섯 종류 2. 국수버섯

국수버섯은 식용가능한 식용버섯종류 중 하나로 국수처럼 길쭉하게 무리지어 생긴것이 특징입니다.

버섯종류 중 국수버섯은 가을에 숲의 흙 또는 부식물이 많이 자라난 야외에 다발로 자라고, 겉 표면 색은 하얗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연 노랑색으로 변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식용버섯 종류 3. 굴털이 

굴털이는 여름과 가을 사이 혼합림에 무리를 짓고 자생하는 버섯이고 갓이 흰색이며 모양은 둥근 산의 모양을 띄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깔때기 모양을 보이게 되는 버섯종류 중 하나입니다.

버섯종류인 굴털이는 신기하게 매운맛을 내는 버섯이며 볶던가 염장을 하게 되면 그 매운맛이 사라지는 버섯종류 입니다.

식용버섯 종류 4. 팽이버섯

버섯종류 중 가장 유명한 버섯인 팽이버섯은 팽나무 고목에서 많이 자생하는 버싯이며 흔히 가늘고 하얀 버섯을 떠올리는 버섯입니다.

그렇지만 야생에서 자라는 팽이버섯은 노란색 또는 갈색 팽이버섯이 많고 갓이 큰 것이 특징이며 냄새가 심하게 나는것이 특징입니다.

우리가 많이 접하는 팽이버섯은 사실 인공적으로 키운 것이며 집에서도 팽이버섯을 키울 수 있지만 안좋은 균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판매되는 팽이버섯을 구매해 드시기 바랍니다.


식용버섯 종류 5. 표고버섯

표고버섯또한 많이 먹는 식용 버섯종류 중 하나로, 잠나무나 떡갈나무와 같은 활엽수 고목에서 자라며 재배하기 쉬운 버섯종류 중 하나입니다.

버섯종류 중 식용버섯으로 표고버섯은 맛과 향이 아주 일품인 버섯으로 익혀서도 먹지만 가루를 내서 천연조미료로 활용되기도 하는 좋은 버섯입니다.


식용버섯 종류 6. 송이버섯

송이버섯은 소나무와 같이 살며 생기는 버섯종류 중 하나이고 갓이 크지 않고 자루가 원통 모양의 흰색을 띄고 있는 식용버섯종류입니다.

우리나라와 일본에서 가장 일등급 식용버섯종류라고 하면 바로 이 송이버섯을 이야기합니다.

사실 맛을 생각하면 평범한 식용버섯 종류이지만 향이 매우 강하고 좋기 때문에 최고급 식용버섯으로 취급하는 것입니다.

송이버섯은 양식하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더욱 그 가치가 높은 식용버섯입니다.


식용버섯 종류 7. 송로버섯

식용버섯종류 인 송로버섯은 특이하게 땅속에서 자라나는 버섯종류로 인간이 쉽게 찾을 수 없기 때문에 동물의 힘을 빌려 채취하는 버섯입니다.

특히 암퇘지가 송로버섯 향을 잘 맡기 때문에 산에 돼지를 끌고 다니는 모습도 보실 수 있습니다.

송로버섯이 워낙 귀하고 흔하지 않은 버섯이고 생김새가 돌과 같이 생겼지만 맛이 특이하기 때문에 흔히 찾는 버섯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송로버섯은 식용버섯종류 중 희귀성때문에 고가의 버섯중 하나입니다.



식용버섯 종류 8. 능이버섯

능이버섯은 대표적 식용버섯종류 중 하나이지만 귀하고 희귀하여 비싼 식용버섯종류 입니다.

능이버섯이 양식할 수 없는 이유로 인해 고가에 거래가 되는 버섯종류이며 주로 참나무뿌리에서 자라는 버섯종류입니다.

능이버섯은 주로 7부능선에 많이 서식하고 자라기 때문에 사실 채취하는 것도 어려운 버섯종류라서 고가의 버섯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식용버섯종류는 이외에도 고무버섯, 그물버섯, 까치버섯, 꽃송이버섯, 난버섯, 노랑느타리버섯, 달걀버섯, 댕구알버섯, 개암버섯, 땅송이, 망태버섯, 말불버섯, 밤버섯, 볏짚버섯, 뿔나팔버섯, 새송이버섯, 소혀버섯 우산버섯, 치마버섯, 턱수염버섯 등등이 있습니다.


다양한 버섯종류 중 식용버섯 종류를 파악하시고 음식에 넣어 맛있게 즐기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