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자종류, 모자세탁, 모자보관 방법을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모자종류는 정말 너무나 다양하며 모자종류에 따라 다양한 모자사이즈가 있고, 모자세탁 방법이 있습니다.
모자종류별로 정해진 이름도 다양해서 가끔 이런 모자종류는 어떤 이름을 가지고 있을지 궁금해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모자종류뿐만 아니라 요즘 모자는 다양한 옷감을 통해 제작되어 모자세탁 방법도 다양합니다.
모자세탁이 그리고 모자보관 방법에 합당한지, 모자종류에 따라 고민하고 모자세탁을 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모자는 계절에 제한받지 않고 사시사철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고, 특히 햇빛을 막을 수 있다는 점에서 피부를 자외선으로 부터 지킬 수 있습니다.
모자종류는 어떤것들이 있을까요?
모자종류는 성별에 따라 각기 다르게 구분될 수 있습니다.
모자종류가 여성이 착용하는 것과 남성이 착용하는 것의 모자모양도 조금씩 다릅니다.
모자종류를 알려드리기 전 모자구성을 알려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모자를 썼을 때 정수리가 닿는 부분을 모자 크라운(Crown)이라고 합니다.
모자를 썼을 때 눈썹 위쪽으로 쭉 앞으로 나온 모자 챙을 모자 브림(Brim)이라고 합니다.
만약 모자 브릴과 모자 크라운사이에 푹 들어간 부분이 있다면 이는 모자 태퍼(Taper)라고 하며,
모자 태퍼밑에 리본과 같은 것이 달려있다면 이는 모자 본드(Bond)라고 부릅니다.
모자종류는 이처럼 모자 구조의 위치와 모양에 따라 나뉩니다.
다음 모자종류는 남성이 쓰는 모자종류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모자 브릴이 머리 윗 부분을 충분히 덮고 햇빛을 모두 막을 수 있는 모자는 썬햇(Sun hat)이라고 합니다.
모자종류 중 야구장에서 선수들이 착용하고 있는 모자종류는 야구모자(Baseball cap)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옛날 영화에서 신문을 나누어 주는 아이가 쓰고 있는 찐빵같이 생긴 모자는 뉴스보이(Newsboy) 모자라고 합니다.
모자종류 중 옆에서 보았을 때 직각삼각형의 모양에 앞에서 보면 바둑돌과 같은 모자종류는 플랫캡(Flat cap)이라고 합니다.
영국 신사들이 많이 쓰고 다니는 모양의 모자종류는 페도라(Fedora)와 트릴비(Trilby)라고 합니다.
페도라는 트릴비에 비해 모자브림에서 크라운까지의 높이가 좀 낮습니다.
모자종류 중 카우보이가 쓰고 다닐듯한 모자종류는 웨스턴(Western), 스톡맨(Stockman)이라는 모자종류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흔히 쓰는 비니는 워치캡(Watch cap)이며, 겨울에 많이 쓰고 다니는 귀마개가 포함된 모자종류는 우샨카(Ushanka)또는 트래퍼(Trapper)라고 부릅니다.
모자종류 중 다음은 여성들이 쓰고 다니는 모자종류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자가 쓰는 모자는 역시 다양합니다.
그 중 모자가 둥글고 모자 브림이 없고 납작한 모자는 베레모(Berret)라고 하고 보통 스페인과 프랑스에서 유래된 모자입니다.
모자종류 중 카플린(Capeline)이라는 모자는 썬햇과 마찬가지로 모자 브릴이 얼굴을 모두 가릴정도로 넓고 보통 여행지에서 많이 볼 수 있는 모자입니다.
클로쉐(Cloche) 모자종류는 모자 브림이 처져있고 크라운이 브립에서 깊게 솓아있으며 복고 의상과 아주 잘 어울리는 모자종류입니다.
모자종류는 사실 성별에 관계없이 자신이 원하는 모자를 구매해 착용하시면 그만입니다.
특별히 남성만 사용할 수 있는 모자이거나 여성만 쓸 수 있는 모자는 없으나 일부 모자종류는 여성이나 남성에게 더 잘 어울리는 모자종류가 있기 때문에 착용하실 때 이를 고려해서 사용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모자세탁은 모자종류와 또 다르게 신경써서 하셔야합니다.
물론 모자세탁은 모자 안쪽에 어떻게 세탁하는지 방법을 작 적용해서 세탁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자세탁은 가능하면 안하시는 것이 모자의 색을 유지할 수 있는 방법일 뿐만 아니라 모자모양도 유지할 수 있는 길입니다.
그렇다고 너무 모자세탁을 안하다보면 모자에서 땀냄세, 쩔은 냄새가 나니 가능하면 모자세탁 방법에 맞추어 세탁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모자세탁은 손으로 빨아주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무턱대고 세탁기에 돌려서 모자모양을 망치지 말고 귀찮아도 손빨래하세요.
모자세탁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미지근한 물에 샴푸를 풀고 모자를 담궈 10분정도 기다립니다. 모자세탁의 핵심은 손을 많이 대지 않는 것입니다.
만약 샘푸가 없으신 분들은 울샴푸를 이용하셔도 좋습니다.
모자색이 짙은 색이면 10분 미만으로 담구셨다 빼시면 색이 덜 빠지니 참고하세요.
모자세탁을 위해 샴푸물에 담구신 뒤 모자를 빼셔서 쓰다 버릴 칫솔로 피부에 닿는 부분을 긁어서 닦습니다.
이때 칫솔에 폼클렌징을 묻혀서 닦으시면 더 모자세탁을 확실히 하실 수 있습니다.
모자세탁 중 칫솔로 구석 구석 닦으셨으면 이제 찬물로 세탁하고 마른천으로 모자의 물기를 조물조물거리며 뺍니다.
모자세탁의 핵심 중 하나는 모자의 모양을 유지하고 말리는 것입니다.
모자안에 마른 천을 넣어주도 건조기에 모자를 말리면 모자 모양이 잘 잡혀서 건조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모자보관 방법은 먼지가 잘 앉지 않도록 장롱에 같은 종류의 모자는 겹쳐서 보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모자종류가 같은 모자를 겹쳐서 보관하면 모자 형태도 유지하며 보관할 수 있으니 일석 이조입니다.
또는 모자를 벽에 걸어두셔서 모자 형태를 유지하며 보관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물론 이 방법을 이용하면 모자보관 방법 중 가장 확실히 모자 형태를 유지하며 보관할 수 있지만 먼지가 많이 앉게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모자종류와 모자세탁법을 잘 숙지하시고 모자보관 방법에 따라 잘 보관하셔서 오래 모자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