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토끼 키우기법, 토끼 키우기 가장 중요한 것, 토끼 키우기 준비, 토끼 키우기 고려사항을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토끼 키우는법은 어떤것이 있는지 어떻게 키워야 건강하게 토끼를 키울 수 있는지 토끼 키우기위한 고려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토끼 키우기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이 있고, 토끼 키우기위해 준비해야하는 것들은 어떤 것이 있을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끼 키우기는 언뜻 보면 쉽다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토끼 키우기는 다른 애완동물 키우는것 보다 신경써야 할 것이 많습니다.

토끼 키우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토끼는 참으로 민감하고 예민한 동물이기 때문에 토끼 키우기 준비를 철저히 하셔야 합니다.

특히 토끼 키우기 전 고려사항들도 많이 있으니 참조하여 토끼 키우는법을 숙지하셔야 할 것입니다.


토끼 특징을 알아야 토끼 키우는법과 토끼 키우기 준비에 고려사항을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토끼라는 동물은 다른 동물에 비해 귀가 크고 뒷바리가 앞다리보다 긴 동물입니다.

그리고 토끼는 윗입술이 세로로 쪼개져 있고 앞니가 길고 큰 특징을 지는 동물입니다.

개나 고양이처럼 다섯 발가락의 끝에 힘을 실고 뛰어 다니거나 걷는 동물이 바로 토끼입니다.




보통 쥐처럼 토끼를 생각하실 모르겠는데요. 토끼는 쥐와 다른 종류입니다.

토끼는 전세계에 약 30종이 넘게 서식하고 있으며, 산토끼와 집토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산토끼는 굴을 파서 그 안에 토끼 새끼를 키우고 서식하는 토끼이며, 집토끼는 맨땅에 터를 만들고 새끼를 키웁니다.

산토끼는 갓 태어난 새끼 토끼가 털이 없는 맨살에 뛰어다닐 수 없지만, 집토끼는 갓 태어난 토끼라도 털이 있고 뛰어다닐 수 있습니다.

산토끼가 집토끼에 비해 몸집이 더 크고 귀가 더 쫑긋 올라가 있습니다.


토끼라고 해서 다른 동물에 비해 감각이 무딜것이라 생각하실 수 있으나 토끼 키우시려면 토끼의 예민성을 감안해야 합니다.

토끼는 기본적으로 후각이 매우 발달되어 있어서 냄새를 귀신같이 잘 맡습니다.

가만히 토끼를 보면 코를 벌렁 벌렁거리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토끼가 코를 벌렁거리는 이유는 사람의 호흡보다 빠른 호흡수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지만 야생에 있을 때의 버릇도 영향을 준 행동입니다.

야생에서 토끼는 주변 천적을 빠르게 발견하거나 기후 및 환경의 변화를 감지하기 위해 쉴새 없이 냄새를 맡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집에서 토끼 키우실 때 토끼가 계속 코를 벌렁거려도 이상하다고 생각하실 필요 없습니다. 자연적인 겁니다.


토끼는 귀가 크고 잘 발달되어 있어서 소리를 아주 예민하고 민감하게 잘 듣습니다.

덕분에 아주 작은 소리에도 깜짝 놀랍니다. 토끼 키우실 때 예민한 토끼의 청각또한 고려하셔야 합니다.

게다가 토끼가 높은 온도나 습도에 매우 취약한 동물임을 감안하셔야 합니다.

토끼의 귀에는 많은 혈관이 존재하고 있는데 여기서 열을 발산하지만 땀선이 발달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너무 더운곳에서 토끼를 키우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토끼의 귀를 통해 체온을 조절하는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토끼의 귀 건강을 틈틈이 신경써 주셔야 합니다.


토끼의 이빨은 윗니가 4개있고 아랫니는 2개가 있습니다.

집토끼의 경우 새끼때 총 6개의 이빨을 가지고 있지만 커가면서 2개가 빠지게 됩니다.

토끼의 이빨은 계속 자랍니다. 따라서 계속 뭔가를 갉아서 계속 자라는 토끼의 이빨을 갈아 그 크기를 유지하도록 해야 합니다.


흔히 토끼가 발톱이 없을것이라 생각하시는데, 토끼도 앞발로 땅을 파기위해 발톱이 있습니다.

단지 고양이나 개처럼 발바닥에 볼록 올라온 패드는 없으며 모두 털로 몽실몽실 덮인것이 특징입니다.


토끼의 털은 기름기가 있어서 물에 젖어도 털 안속까지 파고들어 스며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토끼는 깨끗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같은 곳에 배설을 합니다.

따라서 토끼가 집안에서 한번 배설한 곳은 계속 찾아가 배설할 가능성이 아주 높으니 그곳에 배설 패드를 두시면 좋습니다.


토끼는 또한 눈이 옆으로 달려 있어서 정면을 볼 수 없습니다. 슬픈 일이기도 하지만 그렇기에 다른 감각을 통해 정면을 보지 못하는 한계를 극복합니다.

토끼는 먹이가 바로 정면에 있으면 윗 입술로 먼저 먹이에 대서 먹을 수 있는 것인지 판단합니다.

따라서 집에서 토끼가 윗입술에 먹이를 대고 있다면 먹을것인지 판단하고 있구나 생각하시면 됩니다.


토끼 키우기 가장 중요한 것중 하나는 토끼를 키울 케이지를 잘 준비하는것입니다.

토끼 카우는 케이지는 토끼의 크기를 고려해 충분히 움직일 수 있도록 준비하고 낮과 밤의 온도 및 습도차가 크지 않은 곳에 두셔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토끼 케이지 근처에 난방 용품이나 에어컨같은 기구를 두시면 안됩니다.

그리고 토끼가 청각에 예민하기 때문에 큰 소음이 나는 TV, 스피커, 문 근처에는 두지 마시기 바랍니다.


토끼가 한번 배설한 곳에 계속 배설하기 때문에 토끼의 배설장소에서 멀리 떨어트려 먹이를 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토끼가 물을 싫어한다고 생각하셔서 물을 안주시면 안되고, 반드시 급수기도 함께 배치해주세요.

일반적으로 토끼는 약 10년을 살고 오래사는 토끼는 18년까지 살 수 있습니다


토끼는 가끔 자신이 배설한 똥을 먹기도 합니다.

토끼의 똥은 두가지 종류인데 끈쩍끈쩍하고 묽은 똥을 먹습니다. 이는 토끼의 묽은 똥에 단백질이 많이 남아 있고 이를 다시 소화시키기 위해 먹는것입니다.

물론 딱딱하고 똥글똥글한 토끼똥은 먹지 않으니 지속적으로 토끼 케이지에서 빼내어 버리시기 바랍니다.


토끼는 집에서 키우시면 애완용 토끼 사료를 먹이시면 되며, 간간히 야채를 잘라서 주시면 영양 섭취에 더 큰 도움이 됩니다.

토끼 키우기 고려사항중 하나는 토끼는 소변 및 대변 냄새가 꽤 많이 납니다.

따라서 토끼 소변 냄새를 없앨수 있는 소취제나 베이킹소다로 주기적으로 토끼 케이지를 청소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토끼 키우기 고려사항으로 토끼를 혼낼 때 체벌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토끼를 혼낼때는 단호하고 강경한 어조로 혼내고 바닥을 치는등의 행동으로, 토끼가 잘못을 저지른 시간, 공간에서 혼을 내야 합니다.



토끼가 토끼의 턱으로 이곳 저곳을 문지르는 행동은 소유권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며 토끼가 점프하는 것은 기분이 좋다는 행동 표출입니다.

그리고 토끼는 한발 또는 양발로 발구르기를 하는데 화가났거나 경계심을 표출하는 행동입니다.

토끼가 코를 특정 대상에 콕콕 찍으면 인사를 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가끔 식사가 마음에 들지 않을때 토끼는 밥그릇에 소변을 누기도 합니다. 눈치보며 진수성찬 다시 차려 내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토끼 키우기 고려사항은 토끼의 귀를 절대 잡지 않고 안는 것입니다.

토끼는 귀가 정말 예민하고 많은 혈관이 모여 있기 때문에 귀를 잡아 끌거나 땡기면 안됩니다.

토끼를 안으려면 토끼 겨드랑이와 엉덩이에 손을 두고 엉덩이를 받치며 안아주셔야 합니다.


토끼는 몸에 냄새가 나지 않기 때문에 목욕을 시키면 안됩니다.

그러나 토끼 털에 무엇인가 묻었을때에는 수건에 물을 묻혀 이물질이 묻은 부분만 훔치는 방식으로 키우셔야 합니다.


토끼 특징을 잘 파악하시고 토끼 키우기 준비 및 고려사항을 숙지하셔서 즐거운 토끼와의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