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올바른 니트 세탁법과 니트 보관법 및 니트 사이드 되돌리는법을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날씨가 쌀쌀해져 오면 옷장에 있는 가디건이나 니트를 입게 됩니다.

니트를 이루는 실에 존재하는 촘촘한 털들이 온기가 세어나갈 틈을 막아주어 겨울철 또는 봄, 가을에 반드시 필요한 옷입니다.

보온성 뿐만 아니라 뭔가 지적 느낌을 주기 때문에 니트는 꼭 필요한 패션 아이템입니다.

그렇지만 니트는 다른 옷 종류보다 가격도 비싸고 보관하는 방법도 어려워 고충이 이만 저만 아닙니다. 

뿐만 아니라 니트가 냄새 한번 제대로 흡입해주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자주 빨아야하는 번거로움도 가지고 있죠.

게다가 니트 세탁한번 잘못했다가 너무 줄어들거나 늘어나 못 입고 버리는경우도 비일비제합니다.

그렇다고 모든 니트를 죄다 세탁소에 맡길수도 없고 가능하면 집안에서 올바르게 니트를 세탁하고 보관하는 방법을 숙지하고 시행하는 것이 가장 돈을 절약하는 방법일 것입니다.


니트는 가급적 드라이클리닝을 하는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드라이클리닝은 세탁소에서만 가능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요즘에는 드라이클리닝 세제를 시중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니트 세탁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니트 양팔, 등에 발생될 수 있는 보풀을 제거하라.


니트는 다른 옷감들에 비해 보풀이 잘 생깁니다. 실에 있는 털들이 잘 뭉치기 때문입니다.

손으로 하나 하나 보풀 제거하지 마시고, 그냥 굵은 테이프를 붙였다 떼는 작업을 반복하거나 면도날 또는 칫솔로 보플을 긁어서 제거합니다.


2. 니트를 색별로 분류하고, 각 니트의 치수를 대충 기억한다.


니트는 서로 다른 색을 같이 세탁하게 되면 물들어버릴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한 밝은 색은 밝은 색끼리, 어두운 색은 어두운 색 끼리 따로 세탁해야 합니다.

그리고 니트 세탁중 늘어나거나 줄어들 수 있으므로 대충 치수를 머릿속으로 기억합니다.



3. 미지근한 물에 울 전용 세제와 보풀방지 린스를 풀어놓고 니트를 담근다.


니트를 담굴때 여러장을 같이 하지 말고 한번에 한장씩 세탁합니다.

목주변이나 손목주변과 같이 때가 잘 묻을 수 있는 곳을 조물 조물 손으로 비벼 제거합니다.

니트 한장 당 약 5분정도 세탁을 한다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면으로 된 옷을 세탁하듯 박박 문지르면 절대 안되고 손으로 주물럭 주물럭 하는 형태로 니트 세탁을 합니다.

하나의 니트를 세탁한 뒤 물기를 제거할 때에는 손으로 눌러서 물기를 짭니다.

이때 다른 옷감들 처럼 비틀어 꽉 짜서 물기를 빼는 것이 아니라 손으로 짓눌러서 물기를 빼주는 것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손으로 대충 니트의 물기를 제거했다면 옷걸이에 널지 마시고,

옷 모양을 잡아 눕혀서 우선 건조대가 있는 그늘에 말립니다.

니트가 어느곳 하나 처지는 곳으로 늘어나버리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편평한곳에 뉘어 말립니다.

그리고 절대 니트를 세탁기의 탈수처리 하시면 안됩니다.

물이 뚝뚝 떨어지지 않을 때 까지 뉘어서 말리다가 더이상 떨어지지 않을 경우 옷걸이에 널어 말립니다.

이때 옷걸이 안쪽으로 삼각형 모양 앞으로 뉘인 모양 그대로 널어 말립니다.

옷걸이에 겉면에 옷을 거는 형태로 말리면 니트의 특정 부분들이 늘어나기 때문에 가능하면 뉘여서 말립니다.


다음으로 니트 보관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니트를 더이상 입지 않고 보관할 경우 반드시 세탁 후 보관한다.

니트를 장기간 보관하려고 하면 먼저 니트 세탁을 한 뒤 보관해야 합니다.

니트 특성상 남아있는 오염이 가시지 않고 부패해 버리기 때문에 이후 세탁이 되지 않을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2. 니트를 보관할 땐 가볍게 털고 접어 보관한다.

니트의 재질은 몸에서 배출된 수분을 그대로 머금은 채 보관됩니다.

따라서 니트를 더이상 입지 않거나 잠시 보관할때 반드시 니트를 한번 툴툴 털고 접어서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3. 니트는 가볍게 자주 세탁하여 보관하라.

앞서 말씀드린것도 같이 니트에 오염물질이 묻으면 부패해 버립니다.

옷도 망가지고 냄새도 많이 나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니트는 자주 세탁하되 너무 오래 세탁하지 않고 가볍게 자주하는 것이 좋습니다.


늘어난 니트는 세탁 한 뒤 건조된 니트의 늘어난 부위 위에 헝겊을 덮고 스팀을 준 후 다리미로 다립니다. 

그러면 다리미의 열이 가해진 부분이 수축하게 됩니다.

만약 니트가 줄어들었을 경우 세탁하고 건조한 니트를 손으로 잡아당기면 원래 사이드로 돌릴 수 있습니다.


올바른 니트 세탁법과 보관법으로 추운 날씨에 니트를 잘 입고 다니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