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한글날의 뜻과 한글날 의미, 한글날의 역사 그리고 한글날 행사를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한글날은 우리날 한글을 만들어 세상에 낸것을 기념하는 날입니다.

올해는 벌써 한글 반포 570주년이라고 하는 군요.

세종대왕님과 같이 한글을 만든 조상님들께 감사하고, 이렇게 우수한 글자인 한글을 다시금 자랑스럽게 생각할 수 있는 날입니다.

세종대왕님은 여러가지 훌륭한 업적을 남기셨지만 그중 가장 으뜸은 아무래도 한글을 만든 일이 될 것입니다.

오죽하면 그냥 왕도 아니고 대왕이라고 칭하겠습니까?

여러분과 제가 이렇게 우리 고유의 문자를 가지고 글을 적고 적혀진 글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은 모두 세종대왕님과 함께한 학자들 덕분일 것입니다.

어떤 분들은 한글을 그냥 세종대왕님이 독자적으로 만드셨다고 생각하실 수 있겠지만,

모든 일은 혼자서 이룰 수 없듯 세종대왕님을 보좌하고 같이 머리 싸매며 연구하셨던 학자분들을 잊으면 안될 것입니다.



한글날은 양력 10월 9일입니다. 

조선어연구회가 주동이 되서 1926년 11월 4일 훈민정음을 반포한지 480주년이 된 해를 기념하고 이를 제 1회 "가갸날"이라 칭했다 합니다.

역사적으로 세종실록을 보면 1446년 음력 9월 훈민정음이 반포되었다고 역사되어 있고,

당시에는 음력 9월의 마지막 날이었던 29일을 가갸날로 정하고 이를 기념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1927년 가갸날이란 명칭을 한글날이라고 고치고 양력 날짜로 환산해 10월 29일 기념 행사를 가졌습니다.

그러나 양력 환산법의 오류로 다시 정확한 양력 환산법을 적용하였고, 10월 28일로 정정하여 한글날을 기념했습니다.

그러던 중 1940년 훈민정은 해례본을 발견하게 되었고 집현전에 있던 대제학인 정인지의 서문에서 훈민정음을 반포한 날이 9월 상한으로 표기되었음을 알게 됩니다.

그래서 9월 상순의 끝날인 9월 10일을 다시 양력 환산법을 적용해 본 결과 10월 9일이 나왔고, 

지금까지 10월 9일을 한글날로 제정하고 기념하게 된 것입니다.


1949년 한글날을 공휴일로 정했다가 1991년 법정 공휴일이 아닌 기념일로 바뀌어 휴일로서 쉴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2006년 기념일을 국경일로 지정하고 결국 2013년 법정 공휴일로서 지금에 이르기까지 한글날을 기념하게 된 것입니다.


한글은 물론 글자 그대로 우수함을 지니고 있지만, 한글을 만든 세종대왕과 집현전 학자들의 애민 정신또한 잊을 수 없습니다.

당시 우리나라 사람들은 말은 우리나라 말을 사용하였지만 이를 글자로 옮겨 전달 할 수 없는 말그대로 우리 문자가 없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국의 한문을 이용해 서신을 전달하거나 기록을 남길때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말을 옮길 수 없는 우리 글자가 아니기 때문에 아무래도 당시 교육에 취약했던 백성들은 글을 익힐 수 없었습니다.

이를 안타까워 했던 세종대왕은 집현전 학자들과 함께 훈민정음이라는 우리 글자를 만들어 내게 된 것입니다.

한글의 우수성은 아무리 교육을 받지 않은 사람이라고 할지라도 누구나 쉽게 배우고 따라할 수 있도록 만들어 졌음에 있습니다.

실용적이고 각 글자가 발성기관의 모습을 본따 만들어진 문자이기 때문에 과학적으로도 매우 우수한 글자입니다.

실제로 외국어도 우리 한글로 표현할 때 전혀 문제가 없는 것도 바로 이때문 입니다.



유네스코에서 발표한 바에 따르면 세계에 약 2,900여종의 글자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 중 한글이 최고로 우수하다고 평했다고 합니다.

우리는 이렇게 우수한 글자를 태어날때 부터 배워왔고 사용하고 있는 민족입니다.

한글을 쓰고 계시는 모든 분들이 자랑스럽게 생각하셔도 좋을 언어라고 생각합니다.


한글날 행사는 10월 8일 토요일부터 2일간 광화문광장, 북측광장, 세종로공원에서 진행됩니다.

한글문화큰잔치는 올해 570돌을 맞이해 광화문광장에서 10월 8일에서 2일간 진행됩니다.

이 행사에서는 전시에서 공연까지 다양한 행사가 열리고 청소년들이 좋아하는 공연도 진행된다고 하니까 방문하시어 즐기셔도 좋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10월 8일 오후 1시부터는 관현악 연주와 한국무용, 뮤지컬 공연 및 한국 무용등과 한글날 전야제 및 KBS2 2FM 박지윤의 가요광장 공개방송도 열린다고 합니다.

공개방송에는 클래지콰이, 어반자카바, 레드벨벳, 김태우, 한동근, 크래용팝, 볼빨간사춘기등이 출연합니다.

10월 9일 한글날 당일에는 오전 9시부터 한글문화 큰잔치가 열리며 휘호 경진대회, 팝페라, 비보이, 성악, 뮤지컬, TV 특집 방송이 열립니다.


한글날의 뜻과 의미 그리고 역사를 바탕으로 가족과 즐거운 한글날 행사를 즐기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