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윷놀이 유래, 윷놀이 규칙 및 윷놀이 방법을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윷놀이는 우리나라 고유 전통 놀이입니다.

어렸을 때, 어르신들과 윷놀이를 했던 기억이 아마 한번쯤은 있으셨을 겁니다.

윷놀이를 하다가 울기도 웃기도 한 분들도 많으셨을거예요.

그만큼 한국인들에게 윷놀이는 정말 친숙한 전통 놀이일 것입니다.

보통 윷놀이는 설날에 많이 하는 놀이이지만, 요즘은 설날 뿐만 아니라 추석에도 합니다.

온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놀이로 윷놀이만한것도 없기 때문입니다.


윷놀이는 정월 초하루에서 보름까지 윷을 이용해 하는 놀이입니다.

남녀노소 구분없이 즐기고, 사회또는 척사회라고도 합니다.

봄철 이곳 저곳 단체들이 척사회를 한다고 하면 바로 이 윷놀이를 한다고 하는 것입니다.




윷놀이의 정확한 역사적 유래를 담고있는 자료는 없으나, 추측으로 삼국시대 이전부터 즐긴 놀이라고 하네요.

고려말 목은집이라는 책에서도 남녀노소가 한대 어울려 윷놀이를 하는 광경을 읇은 시도 있다고 하니, 참 오래된 놀이가 아닐 수 없을듯 합니다.

윷놀이는 윷, 윷판, 그리고 윷말만 있으면 즐길 수 있습니다.

아, 물론 같이 놀아줄 사람들도 필요하죠. 윷말의 수만큼 사람들이 존재하면 됩니다.

혼자 윷놀이하지 마세요 우울해지니까요..


윷놀이 방법은 간단합니다. 윷을 던져 나온 윷패에 따라 윷말을 옮겨 먼저 4동이 나면 이깁니다.

다시말해 윷말 4개가 윷판의 한바퀴를 돌아 나오면 승리합니다.

윷놀이의 방법이 간단할 지라도 중간 중간 윷말을 올리거나 윷말의 움직임에 따라 다양한 변수도 존재하여 난이도가 상승될 수 있습니다.

다시말해서 윷놀이 잘하는 고수한테 걸리면 그만큼 난이도도 급상승합니다.


예전에 윷놀이는 마을 단위 또는 문중 단위로 편을 갈라 놀이했다고 합니다.

물론 윷을 던저서 편을 가르기도 하고, 마을 골목이나 도랑을 기준으로 편을 나누기도 했다 하네요.


윷놀이를 위해 편을 갈랐으면, 각 팀의 한사람씩 나와 윷을 던저서 선후 차례를 선정합니다.

그렇게 선후 차례를 결정지었으면, 각 팀별로 윷을 던져서 윷말을 움직여 게임을 시작합니다.

윷말은 참에서 시작해서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돌아야 합니다. 

여기서 윷을 던저 나올 수 있는 윷패는 '도', '개', '걸', '윷', '모', '백도', '낙' 이 되겠습니다.

숫자로 보면 '1칸 앞으로', '2칸 앞으로', '3칸 앞으로', '4칸 앞으로', '5칸 앞으로', '1칸 뒤로', '무효' 가 됩니다.

특이하게 '윷', '모' 의 윷패가 나왔을 경우 윷을 한번 더 던질 수 있는 엄청난 기회가 있습니다.

그리고 재미를 위해, 같은 윷패가 자꾸 나오는 사람을 'x잡이' 라고 합니다.

'윷'이 계속 나오는 사람은 '윷잡이'가 되고, '모'가 자꾸 나오는 사람은 '모잡이'가 됩니다.



'도'는 윷중 1개를 제외한 나머지 윷의 윗면이 하늘을 향하는 윷패입니다.

즉, 4개의 윷중 3개가 x표시된 윷 윗면이 하늘을 향해 있죠.


'개'는 윷중 2개의 윷의 윗면이 하늘을 향했을 때 나오는 윷패입니다.

'걸'은 윷 중 3개의 윷의 윗면이 하늘을 향한 윷패이며, 

'윷'은 4개의 윷의 아랫면이 모두 하늘을 향한 윷패입니다.

'모'는 4개의 윷의 윗면이 모두 하늘을 향한 윷패이고,

'백도'는 4개의 윷가락 중 표시된 하나의 윷가락만 뒤집혔을 때 나오는 윷패입니다.

'낙'은 4개의 윷가락 중 하나라도 지정된 구역에서 벗어났을 때 나오는 윷패입니다.



윷말을 어떻게 달리느냐에 따라 윷놀이의 승패도 좌우됩니다.

첫 번째 윷말 달리는 방법은 시작점에서 가장 크게 사각형을 시계 반대방향으로 도는 방법입니다.

총 21이라는 수가 나와야 한바퀴를 돌고 끝나며 교차점이 없기 때문에,

질 확률이 가장 높은 방법입니다.


다음은 윷말을 시작점에서 종점까지 삼각형으로 달리는 방법입니다.

삼각형으로 달리는 방법이 2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 시작점을 기준으로 ㄱ자 끝의 점에서 종점으로 꺾는 방법은 총 17이라는 수가 나와야 완주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시작점에서 일직선 끝에서 바로 꺾고, 그상태에서 일직석으로 다시 쭉 달려 큰 삼각형을 그리며 끝내는 방법은,

총 12라는 숫자가 나와야 가능한 방법이며 교차점을 두번이나 지나게 되는 윷말 달리는 법입니다.


가장 빠른 윷말 달리는 방법은 바로!

첫번째 '도'가 나오고, 그 이후 바로 '빽도'가 나오는 방법입니다.

단 2번만에 한바퀴를 돌게 된 효과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빠른 윷말 달리는 방법입니다.


명절에 윷놀이 규칙 및 윷놀이 방법을 습득하여 가족들과 재미있는 윷놀이 즐기시기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