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산군 홍길동 및 연산군 아버지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연산군홍길동은 정말 실제 존재했던 사람이어서 최근 드라마와 같은 곳에서 등장하는 걸까요?
연산군 홍길동은 서로 신분이 다른 인물이기도 하고 연산군은 실제 존재했던 사람이었지만 연산군 홍길동 실존인물에 대한 이해는 부족한것이 사실입니다.
흔히 연산군 아버지에 대한 궁금증도 많이 가지고 계시며 드라마의 힘에 연산군 홍길동 역시 궁금하실텐데요.
연산군홍길동 정말 실존인물인지 어떤 관계를 지닌 인물이었는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연산군 홍길동과 함께 이해하기 위해서 홍길동이란 사람에 대해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홍길동은 연산군 시절 도적이었던 실존인물입니다.
연산군 시절인 1443년에서 1510년 사이에 실존했던 홍길동은 조선의 유명한 도적이었죠.
흔히 알려진 홍길동 실존인물은 1443년 전라도 아치실 마을에서 홍상직이라는 사람의 아들로 태어났습니다.
연산군홍길동 관계는 실제 존재했을 동시대 인물이었던 것입니다.
그렇지만 연산군 때에 홍길동은 얼자였기에 양반 갓을 쓸 수 없었고, 충청도 충주의 산중에 근거지를 둔 도적이었습니다.
홍길동은 무리를 이끌고 관가에서 기탄없이 행동하며 일반 백성들도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이름난 사람이 바로 연산군 시절 홍길동이었습니다.
연산군 시절 홍길동의 기개에 놀라 강상죄를 적용해 홍길동을 붙잡기 위해 노력했다고 합니다.
홍길동이 이렇게 기세를 펼친것을 본 조정에서는 나라 관리가 홍길동을 도왔다 생각해 엄귀순이라는 자를 붙잡아 옥사시킵니다.
연산군 시대 상황에 홍길동의 기록은 자세히 나타나 있지 않지만 홍길동을 체포한 뒤 어떤 조치를 취했는지 문헌은 없습니다.
연산군 아버지는 세조의 장남이었던 의경 세자와 한확의 딸 소혜앙후 한씨의 둘째아들로 13세에 조선의 왕위에 오름 성종입니다.
연산군아버지가 어린나이에 왕위에 올랐기 때문에 후에 왕권강화 및 정치적 기반 확대를 위한 혼신의 힘을 많이 들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여진족 침략에 대비한 북방 방비에도 힘쓴 인물이 바로 연산군 아버지인 성종입니다.
연산군어머니는 폐비 윤씨로 안좋은 행동으로 인해 폐비가 되어 사약을 받아 죽은 여인입니다.
연산군 어머니가 폐비라는 약점이 연산군을 후에 분개하게 만드는 시점이 됩니다.
흔히 연산군 폭군이라 여기는 이유는 연산군이 자신의 어머니가 폐비 윤씨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시점에서 부터입니다.
덕분에 연산군 어머니를 죽인 일당을 모두 제거하고 강력한 왕권을 유지하려 했지만 중종반정으로 일단락나게 됩니다.
연산군홍길동 두 인물은 정말 같은 시대 살았던 인물로 다양한 드라마에서 이 두 인물을 함께 다루는 것은 사실 허구가 아닙니다.
물론 연산군 홍길동 이 인물들이 함께 어떤 일을 공모했거나 하기 보다 홍길동 도적 행위를 멈추려는 연산군의 모습을 볼 수 있었지 않을까 합니다.
최근 역적이라는 드라마를 통해 연산군홍길동 두 인물이 부각을 나타내고 있는데요.
연산군 홍길동 두 인물이 실존인물이며 같은 시대를 살아갔던 사람이라는 점을 알고 역적을 보시면 더욱 재미있지 않을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