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음식 생활탐구

낙지 효능 알기

생활백과 2017. 2. 16. 16:32
반응형

낙지 효능 알기

낙지효능 알기 본문에는 낙지란 무엇인지와 낙지 음식을 포함하여 효능에 대해 설명합니다.


낙지는 작지만 쫀득한 식감과 더불어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는 식자재로 바다의 산삼이라고도 불리웁니다.


어찌나 다양한 영양소를 지닌 낙지효능인지 산삼이라고 하면 말을 다 한것이 아닐까 하는 데요.


낙지 효능을 통해 남녀 노소 구분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효능이 너무 뛰어나 싸움 소에게 까지 먹이는 보양식이 바로 낙지입니다.


그렇지만 낙지효능을 정확히 알고 드시는분은 적어서 낙지철이 아니면  알고 구매해 드시는분이 적을듯 합니다.


낙지의 효능이 어떤 것들이 있길래 갯벌의 산삼으로 불리우는지 알아볼까 합니다.

낙지는 문어과에 속하는 동물입니다.


보통 낙지 서식지는 갯벌인데 수심 100 미터 전후로 깊은 곳에도 존재합니다.


특히 동아시아 연해에 많이 살고 있고 우리나라에서 전라남북도 해안가에 낙지가 많이 잡힙니다.


낙지는 문어보단 다리가 작고 몸통에 모든 장기가 다 들어가 있습니다.


낙지가 우리가 볼 때 회색 몸 빛깔을 지니고 있지만 외부 자극이 오면 검붉게 변합니다.


일반적으로 낙지는 야행성이라 밤에 기어나와서 새우나 굴, 조개, 작은 물고기 등을 먹습니다.


덕분에 낙지가 양식된 해산물을 먹어버리는 불상사도 벌이곤 합니다.


낙지는 낙제어라는 한문으로부터 유래된 이름입니다.


뜻을 풀이하자면 얽혀있는 발을 가진 물고기란 뜻입니다.


이름이 낙지라서 시험보기전 낙지를 먹이지 않았다고 하지만 사실 아무 관련이 없습니다.

낙지가 워낙 맛있다보니 낙지음식도 다양합니다.


낙지 음식 중 가장 으뜸은 연포탕 입니다.


특히 목포 낙지 연포탕은 으뜸 중 으뜸이죠.


연포탕은 낙지와 갖은 양념 식재료를 함께 팔팔 끓여 먹는 탕입니다.



또다른 낙지음식은 기절낙지입니다.


낙지를 박박 물질러서 기절시키고 다리를 찢어 먹는 음식입니다.


흔히 탕탕이라고 불리우는 음식이 바로 기절낙지를 썰어 참기름에 바른 음식을 말합니다.


낙지는 호롱구이처럼 통째로 구워 먹거나, 산 낙지를 젓가락에 끼워 먹기도 합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갈비탕에 낙지를 넣어 끓인 갈낙탕도 맛있는 낙지음식 중 하나입니다.

낙지 효능은 정말 다양합니다.


효능에 앞서 낙지는 기혈을 순조롭게 하는 음식 재료 중 하나로 한방고서에 많이 나와 있습니다.


낙지효능 중 대표적인것은 타우린 그리고 히스티딘, 아미노산등이 풍부합니다.


덕분에 우리몸에 칼슘 흡수와 분해를 돕습니다.


이러한 낙지의 효능은 시력을 회복시켜주고 당뇨병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효능 중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고 부정맥을 개선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로 인한 담석을 용해시키고 빈혈을 예방하며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시켜주는 효능을 지닌것이 바로 낙지입니다.


성장기 학생들에게는 근육 수축 및 혈관을 확장시키고 모세혈관 투과성을 증가시켜주는 낙지가 필수 아미노산을 지닌 중요한 식재료입니다.


그리고 낙지 효능으로 많이 알려진 것은 바로 철분과 미네랄, 칼슘 그리고 인이 풍부하기에 인삼 한 근과 유사하다고 합니다.



낙지의 철분, 미네랄 그리고 칼슘은 근육 형성에 효과적이기 때문에 성장기 학생들이 꼭 먹으면 좋은 식재료입니다.


마지막으로 낙지에 있는 낙지 먹물은 항암효과 및 방부 효과가 있습니다.


낙지 먹물은 또한 위액 분비를 촉진시키며 여성에게는 생리 불순 개선을 돕는 효능을 지녔기 때문에 남녀노소 가릴것 없이 드시면 좋습니다.


맛있는 낙지 드시고 낙지효능을 느끼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