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북극곰 먹이 및 서식지, 북극곰 멸종위기와 지구온난화 북극곰 정보를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북극곰 하면 하얀 털이 보실보실하게 몸을 덮고 있고 큰 발바닥에 귀염성 있는 몸과 얼굴을 지는 곰을 떠올리실 겁니다.

북극곰 먹이나 서식지의 부족으로 사실 북극곰 멸종위기에 처해있다는 다양한 뉴스 및 다큐멘터리를 보셨을 겁니다.

북극곰은 지구온난화로 인해 가장 많은 피해를 보고 있는 동물이 아닐까 싶습니다.

북극곰은 생김새와는 다르게 사실 굉장히 포악한 포식자 입니다.


북극곰은 전세계에 둘도 없는 육상 포식자이며 오랜 세월동안 살상에 최적화 된 구조를 지닌 동물입니다.

북극곰은 북극에 서식하고 있고, 사냥을 위해 북극의 얼음과 유사한 흰색 털을 지니고 있는것이 특징입니다.

북극곰은 영하 40도와 시속 120km의 바람을 견디며 놀라운 생존력을 지닌 곰으로, 지구의 가장 추운 곳에서도 잘 버틸 수 있는 털과 지방을 가지고 있습니다.

북극곰이 추위를 안타는 이유는 바로 열을 밖으로 내보내지 않는 10cm의 지방층과 햇빛을 흡수하는 하얀 털을 지녔기 때문입니다.

북극곰의 하얀 털은 게다가 방수 기능이 있기 때문에 물이 묻어도 피부에 닿지 않아 추운 물속을 헤엄처도 추위를 느끼지 않는 것 입니다.




북극곰은 하루에 약 16,000 kcal 를 섭취해야 하는데 일반적인 사람의 7배의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북극곰 먹이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물범 또는 바다표범입니다.

물론 북극곰 먹이로는 순록, 바닷새, 물고기도 있습니다. 그리고 죽은 고래도 먹습니다.

가끔 북극곰이 사냥을 못하거나 먹잇감을 못찾으면 식물성 먹이도 먹습니다. 

북극곰은 얼음 위에서 물범이 숨을 쉬기 위해 올라오는 숨 구멍에서 물범이 올라오길 기다렸다가 사냥을 해서 먹이를 먹습니다.

또는 북극곰이 물속에 있는 물범을 발견했을 때 전속력으로 달려 물범이 물가에 도달하기를 기다렸다가 물범을 사냥합니다.

북극곰은 물속의 물범의 헤엄속도보다 빨리 달릴 수 있고, 발바닥의 돌기 덕분에 미끄러운 얼음 위에서도 미끄러지지 않습니다.

북극곰은 아주 예민한 청력을 지니고 있어서 아주 작은 소리도 잘 듣고 사냥에 임합니다.

북극곰은 물범이 얼음 굴을 파는 소리를 듣고 달려가 1톤에 가까운 힘으로 얼음을 내리쳐 송곳니로 물범의 머리를 물어 사냥합니다.


북극곰 털 색깔이 하얗다고 해서 북극곰의 살도 하얗다고 생각하신다면 오산입니다.

북극곰의 피부는 검은색이며, 코나 입술, 발바닥이 검은색인것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북극곰의 귀와 꼬리가 작은 이유는 북극곰 몸에서 발생되는 열을 밖으로 내보내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북극곰처럼 북극여우의 귀가 작은 이유도 이때문이죠.


북극곰은 겨울잠을 잡니다. 그렇다고 다른 곰들처럼 오랜 시간 동면에 이르는것은 아닙니다.

북극곰은 겨울잠을 자다가도 일어나서 활동을 합니다.

북극곰은 굴을 파서 새끼 북극곰을 낳고 공기 구멍만 남기고 굴을 눈으로 덮어서 새끼를 보호합니다.

북극곰들은 무리를 지어 생활하지 않고 일생의 많은 부분을 홀로 지내는 특징이 있습니다.


북극곰 멸종위기는 바로 북극곰의 주요 서식지인 얼음이 사라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북극곰은 얼어버린 바다 위에서 사냥을 하고 사는데, 이런 얼음이 사라지면 북극곰이 먹이를 사냥할 가장 큰 도구가 사라지기 때문이죠.

북극곰의 터전인 바다 얼음이 사라지는 이유 중 가장 큰 것은 바로 기후변화 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에너지원으로 발생되는 각종 유해 물질로 인한 지구 온난화가 결국 북극의 얼음을 녹이는 기후변화를 가져왔기 때문입니다.

북극곰 멸종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인간의 노력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하니 우리가 힘을 합쳐 기후변화를 막도록 하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일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