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바나나효능 칼로리 다이어트 정보입니다.


바나나는 효능이 탁월한 과일입니다. 


다이어트에 매우 좋은 성분인 비타민과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이기도 하죠.


바나나라는 과일의 효능을 고려하기 전에도 사실 바나나가 너무나 달콤하고 맛있으니 많이 찾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효능을 항상 생각하고 바나나를 즐기진 않지만 과일의 효능을 알고 드시면 더 맛있지 않을까 하는데요.


바나나 효능이 너무 탁월해서인지 아니면 칼로리가 너무 환상적이어서인지는 몰라도 바나나는 아주 오랜전 부터 인류가 찾은 과일입니다.


바나나로 인해 변비에서 해방된 분도 계시고, 중금속 배출 효능으로 몸속 독소를 빼는 과일이기도 합니다.


그만큼 바나나라는 과일로 인해 많은 분들이 건강해질 수 있는 중요한 과일이죠.


사실 바나나는 쉽게 구할 수 있는 과일입니다.


효능을 생각해 보면 가격또한 저렴한 편이기도 한 과일입니다.


뿐만 아니라 일년 내내 바나나 효능을 느끼기 위한 바나나를 구매할 수 있으니 편리하기도 합니다.


바나나 종류는 매우 다양합니다.



그러나 바나나효능을 인류 평생 느낄 수있을 것이라는 것도 착각일 수 있는 것이 바나나가 멸종위기 과일이기 때문입니다.


바나나란 무엇인지 살펴볼까요?

바나나는 과일 중 칼로리가 가장 높고 당질도 많은 알카리성 과일입니다. 영어로 바나나 (banana) 라고 합니다.


바나나 영양소는 칼륨과 카로틴, 비타민 C를 많이 함유한 과일이죠.


바나나 영양소 중 탄수화물은 무려 25%가 됩니다. 비타민 A, 비타민 C가 아주 많은 과일이고 100g당 92kcal 의 열량을 지닌 과일입니다.


바나나는 10도 이상이 항상 유지되는 열대 또는 아열대 지방에서 많이 재배합니다. 생육조건이 잘 맞는 곳이기 때문이죠.


덕분에 우리나라 제주도에서는 바나나를 기를 수 있는 조건이 갖추어 져 있습니다. 


바나나 나무는 땅이 깊고 부드럽고, 물이 잘 빠질 수 있는 곳에서 잘 큽니다.


바나나 나무를 심고 약 1년이 지니면 꽃이 피면서 열매를 맺기 시작하니, 생육조건만 좋다면 바나나 열매를 금방 얻을 수 있습니다.


바나나 나무는 줄기에 달려있는 바나나잎의 개수가 일정 이상이 되면 1년 내내 꽃이 피며 열매를 열개 됩니다.



바나나를 그냥 날것으로 먹을 수 있는 것은 보통 아시아나 남아메리카 또는 중앙아메리카에서 생산되는 바나나입니다.


요리할 때 사용되는 바나나는 아프리카, 남아메리카 등에서 생산된 바나나를 활용하게 됩니다.


바나나 종류는 무려 400가지가 넘는 종류가 있습니다.


바나나종류 중 우리가 많이 먹는 바나나는 카벤디쉬라는 노란색 바나나 입니다.


바나나 종류인 카벤디쉬 이전에 50~60년 전에는 이보다 더 맛있는 그로스미쉘 바나나가 재배되었지만 전염병으로 멸종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당도와 영양이 많은 스위티오, 붉은 껍질을 지닌 모라도, 채소로 활용되는 틴독, 요리재료로 활용되는 칼다바, 아주 조그만 미니 바나나 종류가 있습니다.


바나나효능 1) 변비 해결


바나나 효능 중 변비 해결 효능은 바나나의 수용성 식이섬유와 펙틴이라는 성분이 있기 때문입니다.


바나나효능 중 가장 핵심이 되는식이섬유 및 펙틴 성분은 장 움직임을 안정시켜주고 변비를 완화시킵니다.



바나나효능 2) 위궤양 및 위염 치료


바나나는 위궤양이나 위염이 있으신 분들께 아주 좋습니다.


바나나는 알카리성 과일로 산성을 중화시키며 위장의 내벽을 코팅합니다.


덕분에 위에 가해질 수있는 자극을 줄이고 속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기 때문입니다.


바나나효능 3) 스테미너 향상


바나나효능은 스테미너 향상에도 좋은 효능을 지닙니다.


바나나에 있는 부포테닌은 기분을 좋게 만들고 인간에게 활동성을 활발히 하여 스테미너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줍니다.


바나나효능 4) 식욕 억제


바나나 효능으로 또 하나는 바로 식욕 억제 효능입니다.


바나나는 우선 탄수화물이 많은 비중을 지니기 때문에 몇개만 먹어도 배부른 효과가 있죠.


바나나의 탄수화물 뿐만 아니라 냄새도 뇌에게 포만감을 주는 냄새라고 하네요.


바나나냄새가 뇌에 시상하부를 자극해 식욕을 억제시키고 덕분에 다이어트에 아주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나나 효능 5) 독소 배출


바나나효능 중 가장 좋은 것 중 하나가 바로 독소 배출 효능입니다.


바나나의 수용성 섬유소와 펙틴은 우리 몸에 남아 있는 독소와 중금속을 몸 밖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해줍니다.


바나나를 많이 드셔야 몸속 독을 빼낼 수 있으니 가능하면 자주 드시는게 좋지 않을까 합니다.


바나나 효능 6) 고혈압 예방


바나나효능으로 또 다른 것은 고혈압 예방이 있습니다.


바나나에 많이 들어있는 칼륨은 우리 몸속에 축적된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고 혈관을 확장시켜서 안정적인 혈압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심지어 바나나를 꾸준히 먹으면 뇌졸중 발병률이 40% 이상 줄어들 수 있다고 하니 바나나 효능이 정말 대단하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바나나 효능 7) 스트레스 해소


바나나에 들어있는 칼륨은 심장 박동을 정상적으로 뛰게 하고 뇌에 산소를 공급할 뿐만 아니라 미네랄 성분으로 신체 수분을 충분히 공급하게 되는데요.


바나나의 이런 성분들은 우리에게 쌓였던 스트레스를 해소시킬 수있는 효능을 준다고 합니다.


참고로 바나나의 칼륨은 우유 2컵, 사과 3개에 해당하는 양이 들어있으니 우유보다 바나나 하나를 드시는 것이 칼륨 섭취에 더 좋을 수 있겠네요.


바나나 효능 8) 저항 능력 향상


바나나는 생리 전 생리증후군을 완화시켜주는 비타민 B6가 많이 있습니다.


덕분에 바나나 효능은 우리 몸 저항 능력을 향상시키고 세포를 잘 자라게 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생리 증후군때문에 배 또는 허리에 많은 통증을 느끼신다면 바나나를 드셔서 완화시켜 보시기 바랍니다.


바나나 효능 9) 암 예방


마지막으로 효능으로는 암의 증식을 멈추거나 암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바나나가 백혈구 숫자를 늘리는 효과가 있기 때문이며, 바나나 속에 있는 항산화 성분은 암이나 염증을 완화시키는 효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


바나나보관방법은 바나나 꼭지를 매달아서 보관하는 방법이 가장 좋습니다.


바나나보관법으로 옷걸이나 기타 땅에 바나나가 닿지 않게 보관해야 바나나의 갈변 형상을 늦출 수 있습니다.


한간에 바나나가 나무에 매달려있다고 생각한다고 하는데요. 


사실 그것은 그냥 재미 있으라고 하는 이야기 이구요.


바나나 껍질이 표면과 닿게 되면 갈변 현상이 시작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접촉하는 면적을 줄이는 것이 바나나 보관하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바나나 멸종위기라는 말 들어보신적 있으실 겁니다.


믿겨지지 않지만 실제 바나나는 멸종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바나나 멸종위기인 이유는 파나마병이라는 곰팡이로 인한 병으로 인해 멸종위기에 있다고 합니다.


바나나 자체가 씨를 통해 번식을 해야 하는데 파나마병에 걸리면 바나나 나무가 그냥 말라 죽음으로서 번식력을 잃게 됩니다.


인류가 바나나를 개량해 만들었으나, 파나마 병도 이에 맞춰 변종하여 지금까지고 그 해결책을 찾지 못했다고 합니다.


바나나가 다양한 효능과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유전적으로 많이 취약한 과일이기 때문에 파나마병을 극복한 바나나가 하루 빨리 나오길 기원하는 수 밖에 없을 듯 합니다.


바나나 효능 및 영양소를 알고 바나나 보관 잘하셔서 바나나를 맛있게 드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