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정전기 없애는법 및 방지 방법과 정전기 원리 및 전압 정보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전기 없애는법 또는 방지 방법을 이용하게 되면 겨울철 많이 발생하는 정전기로 부터 해방될 수 있을 까요?

정전기 없애는법 그리고 정전기 방지 방법은 혹시 정전기 원리 또는 정전기 전압을 알고 나면 보다 효과적으로 정전기 없애는법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데요.

정전기 없애는법이 필요한 이유는 정전기 전압으로 인해 따가움은 물론이고 정전기로 인해 머리카락이 심하게 정전기가 발생되는 곳에 달라 붙는 일이 비일 비재 하기 때문이죠.

정전기 방지 방법만 잘 숙지하시면 겨울철 번개맞은 머리로 부터 해방 될 수 있고 문고리 정전기 또는 기타 손잡이 정전기 없애는법을 통해 이동하실 때 불편함 없이 생활하실 수 있습니다.

정전기 없애는법에 정전기 원리를 더해서 겨울철에 정전기와 안녕을 고해 봅시다.


정전기는 영어로 static electricity 이라고 하고 한문으로 靜電氣 이라고 씁니다.

정전기의 정(靜)은 멈추어 있는 머물러 있는 이라는 뜻이고 영어로도 static 이 이런 뜻을 의미하죠.

다시말해 정전기는 머물러 있는 전기라는 뜻입니다.

정전기는 니트, 스웨터, 가릴 것 없이 모든 옷에 발생되는 전류를 의미합니다.

정전기가 발생되는 곳은 비단 물체 뿐만 아니라 사람의 피부 간에도 정전기가 발생됩니다.




정전기 원리는 무엇일까요?

정전기 원리는 바로 마찰로 인한것입니다. 즉, 정전기는 마찰이 생기는 모든곳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것이죠.

정전기가 발생되기 전 우리가 만지는 전류가 흐를 수 있는 물체로 부터 마찰을 통해 전자를 주고 받으며 축적하게 됩니다.

그리고 마침내 어느 수준 이상의 전기가 쌓이고 적합한 물체에 우리 몸이 닿게 되면 쌓여있던 전기가 갑자기 물체로 이동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불꽃도 일어나고 따끔한 느낌도 들며 정전기가 발생되는 것입니다.


정전기 전압은 많을 경우 수만 볼트(V)에 이르기도 합니다.

정전기 전압이 심할때는 번개와 동급의 전기가 갑자기 팍 튀게 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정전기 전압이 그렇게 높다고 해서 우리 몸에 해를 입히지 않는 이유는 전류가 거의 없어서 입니다.


정전기가 잘 생기는 환경은 바로 건조한 상태에서 잘 발생 됩니다.

정전기를 유독 많이 접하는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손 또는 피부가 많이 건조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사실 정전기는 습도가 올라기면 잘 발생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습도가 주변 전하를 띈 입자를 중성 상태로 만들어 버리기 때문에 정전기 발생이 되지 않는 것이죠.

정전기는 또한 나일론이나 아크릴, 그리고 폴리에스테르와 같이 합성섬유가 들어있는 옷을 자주 입는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됩니다.

정전기가 너무 못살게 군다면 명주나 면, 털가죽으로 된 옷을 입고 다니시면 도움이 될 정도입니다.

그리고 재미있게도 여자가 남자보다 정전기를 잘 느끼는데 이는 남자가 4천 볼트(V) 정도를 느낄 수 있는 전기라고 한다면 여자는 2천 5백 볼트(V)만 되고 전기를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전기는 일상 생활에서는 따가움을 느끼고 넘어갈 수 있는 문제일지 모릅니다.

그렇지만 정전기는 산업체에서 꽤 민감하게 반응하며 반드시 정전기 없애는법을 통해 방지해야 하는 현상입니다.

정전기가 반도체 공장과 같은 곳에서 발생된다면 큰 손실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죠.

정전기가 자연적인 현생인 만큼 이를 이용한 물건들도 많습니다.

정전기를 이용한 물품으로는 먼지 털이기, 그릇 포장을 하는 투명 랩, 복사기등이 있습니다.


정전기 없애는법 또는 정전기 방지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정전기 없애는법 하나. 습도를 유지하라.

정전기는 습도가 낮은 곳에서 잘 발생됩니다. 

따라서 정전기 없애는법 중 가장 우선은 적정 습도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이는 정전기 방지 방법이기도 하며 손이나 머리카락에 수분을 주거나 유분을 주어 정전기 방지에 힘써야 합니다.

정전기 없애는법으로 가습기를 활용하거나 어항을 집안에 두는 방법도 좋습니다.


정전기 없애는법 둘. 의류는 린스를 꼭 써서 헹구고 젖은 머리는 수건으로 비벼 말리지 마라.

정전기가 잘 발생되는 곳은 합성섬유가 포함 된 의류에서 빈번히 발생됩니다.

그런데 정전기는 섬유 린스를 사용하게 되면 현저하게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전기 없애는법으로 모든 합성섬유 의류에 마무리를 린스로 하시는 것을 잊지 마세요.

정전기는 마찰에 의해 발생되기 때문에 젖은 머리를 수건으로 비벼 말리는 행위는 결코 좋지 않습니다.

정전기 방지를 위해서라도 젖은 머리는 수건으로 비벼 말리지 맙시다.


정전기 없애는법 셋. 야채와 콩, 해산물이 들어간 음식을 잘 먹자.

정전기는 패스트푸드와 같이 산성이 많이 들어간 음식을 자주 많이 먹는 사람들에게 많이 발생됩니다.

정전기 방지 또는 정전기를 없애기 위해 야채나 콩 그리고 해산물 처럼 알카리성 식품을 섭취하시면 정전기를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정전기 없애는법 넷. 차에서 내리거나 차를 탈 때 열쇠 또는 동전등으로 전기를 흘러가게 한 뒤 탑승하라.

정전기가 또 잘 발생하는 곳은 모든 문의 손잡이 부분이죠.

차에서 발생되는 정전기는 열쇠나 동전으로 먼저 문고리를 톡톡 두드리고 만지시면 전기를 흘려보내기 때문에 정전기를 없앨수 있습니다.

참고로 겨울철 정전기 때문에 주유 중 화재도 많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주유를 할때는 시동을 끄고 휴대전화도 사용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정전기 없애는법 다섯. 보관하는 옷 사이에 신문지를 깔고 머리는 나무 빗을 사용하라.

정전기가 마찰로 인해 많이 발생 되기 때문에 옷을 켜켜이 쌓으면 이들 사이에 마찰로 정전기가 더 잘 발생됩니다.

따라서 정전기 없애는법으로 옷 사이에 마찰을 없애기 위한 신문을 까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정전기는 플라스틱이나 금속 빗에서 더 잘 발생되니 머리 빗은 나무로 된 빗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전기 없애는법과 정전기 방지 방법을 잘 숙지하시고 정전기로 부터 자유로운 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