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문화 생활탐구

일반건강검진 알기

생활백과 2017. 2. 22. 13:30
반응형

일반건강검진 알기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일반건강검진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복지혜택 중 하나로 국민건강보험료를 내는 분들 또는 의료급여수급권자 분들께서 받을 수 있는 검진입니다.


만 40세가 넘으신 분들은 건강검진 한번씩 받아야 하지만 비용부담이 심해서 좀처럼 검진 받기가 쉽지 않을텐데요.


공단에서 제공하는 일반건강검진은 이런 비용부담을 해소할 수 있는 제도로서 적극 활용하시면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일반건강검진이 어떤 사람들을 대상으로 하고 어떤 검진을 하는지와 비용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죠.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일반건강검진 대상자는 어떤 사람들인지 먼저 알려드리겠습니다.


대상자는 우선 해당 지역에 세대주여야 하고 직장가입자 또는 만 40세 이상 세대원과 피부양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다시 말해 의료급여수급권자로서 만 19세 이상에서 만 64세 세대주이거나 만 40세이상 만 64세 이하 세대원을 대상으로 일반건강검진을 선정합니다.


공단에서 일반건강검진 대상자를 선정할때는 매 2년마다 1회 실시하고, 만 40세 또는 만 66세는 생애전환기건강진단 대상자 이기 때문에 일반건강검진 대상자가 될 수 없습니다.


그러니까 만 40세 이신 분들이거나 만 66세이신 분들은 생애전환기건강진단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만약 대상자로 선정되시면 주소지에 건강검진표가 우편으로 발송됩니다. 물론 직장가입자는 사업장으로 보냅니다.

다음은 일반건강검진 검사 절차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반건강검진은 1차와 2차로 나누어 검사합니다.


1차에서는 진찰을 하고 신장, 체중, 허리둘레, 체질량지수, 청력, 시력, 혈압측정, 상담을 합니다.


그리고 총 콜레스테롤, HDL 콜레스테롤, LDL 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라이드를 검사합니다.


또한 AST(SGOT), ALT(SGPT), 감마지티피, 공복혈당, 오단백, 혈색소, 혈청, 신사구체여과율, 흉부방사선촬영, 구강검진을 합니다.


만약 만 70세와 만 74세이신 분들은 KDSQ-P 선별검사를 함께 합니다.



1차 일반건강검진이 끝나면 15일 이내 문진표를 다시 우편 발송합니다.


그리고 1차 검진결과 고혈압이나 당뇨병 의심이 되는 환자에 대해 일반건강검진 2차 검진을 수행합니다.


일반건강검진 2차 일반건강검진은 고혈압, 당뇨병, 인지기능장애, KDSQ-C 선별검사를 수행합니다.


마지막으로 2차 검진 후 15일 이내 그 결과를 우편으로 발송하게 됩니다.

가장 궁금해 하실 일반건강검진 비용에 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비용은 우선 건강보험가입자의 경우 공단에서 모두 부담합니다.


건강보험가입자가 성실히 건강보험료를 내셨다면 한번쯤 받아 보시는 것이 좋을듯 싶습니다.



그리고 의료급여수급권자는 국가나 지자체에서 모두 부담합니다.


따라서 일반건강검진 비용은 만약 대상자가 된다면 전액 무상으로 받으실 수 있으니 꼭 활용하시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