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문화 생활탐구

국민임대주택 자격 정리

생활백과 2017. 2. 22. 19:14
반응형

국민임대주택자격 정리 내용입니다.


국민임대주택 자격 관련한 일련의 정보들은 LH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제공하는 정보들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내집마련의 꿈을 안고 있는 많은 분들이 첫 단추로 끼우는 것이 바로 국민임대주택 입니다.


물론 국민임대주택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의 품질을 가진 주택으로 성장하며 국민임대주택 인기는 하루가 다르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국민임대주택자격을 천천히 알아보고 내집마련의 꿈을 한단계 더 업그레이드 하셨으면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국민임대주택자격을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임대주택자격은 기본적으로 세대구성원 모두가 무주택자여야 합니다.


만약 무주택자가 아닌 분들은 국민임대주택자격이 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대구성원 중 한분이라도 무주택자가 아니라면 이 역시 국민임대주택자격이 어렵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국민임대주택자격은 상세하게 소득기준과 자산기준이 있습니다.


소득기준을 충족하더라도 자산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역시 국민임대주택 입주신청을 하기 힘들어집니다.

따라서 소득기준과 자산기준 모두 충족하는지 점검이 필요합니다.


국민임대주택자격 소득기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임대주택자격 소득기준은 전년도기준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의 70% 이하 입니다.


예를들어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소득이 200만원이라면 국민임대주택자격 소득기준을 충족하려면 그 200만원의 70%인 140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월평균소득이 해마다 변경된다는 점 그리고 가구원수에 따라서 다르다는 점을 기억하셔야 합니다.


한가지 국민임대주택자격 소득기준을 충족하기 위해 고려해야 할 점은 가구원수가 많은 가구의 경우 이 소득기준을 충족하기가 가구원수가 적은 가구에 비해 더 수월합니다.


국민임대주택자격 소득기준에는 공급규모별 소득기준 역시 있습니다.

이 공급규모별 소득기준 역시 충족해야 국민임대주택자격을 가질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앞서 국민임대주택자격 소득기준이 도시근로자의 월평균소득 70% 이하라고 했습니다.


이는 전용면적 50제곱미터 미만, 그리고 전용면적 50 제곱미터에서 60제곱미터 이하인 경우입니다.

만약 공급규모가 60제곱미터 초과한 경우에는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 100% 이하로 기준이 완화됩니다.


지금부터는 국민임대주택자격 기준 중에서 자산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자산기준은 부동산기준과 자동차기준이 별도로 있습니다.


부동산기준은 소유기준 12600만원 이하 입니다.


따라서 1억 2천 6백만원 이상의 부동산을 소유한 경우에는 국민임대주택자격이 어렵습니다.

다음은 국민임대주택자격 자동차기준을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임대주택자격 자동차기준은 2465만원 이하입니다.


이 자동차기준은 다소 참고해야 할 사항들이 있는데요.



우선, 비영업용승용차에 한해서 해당 국민임대주택자격 자동차기준이 적용됩니다.


만약, 영업용차량으로 생계를 이어가시는 분이라면 국민임대주택자격 자동차기준은 적용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장애인사용자동차나 국가유공자 보철용 차량은 제외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최근에 올라온 글